하동군 비브리오패혈증 감염 주의하세요
하동군 비브리오패혈증 감염 주의하세요
  • 이동을기자
  • 승인 2018.06.17 18:18
  • 7면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남해지역 일부 해수서 검출…예방수칙 준수 당부

하동군은 남해지역 등 일부 해수에서 비브리오패혈증균이 검출됨에 따라 비브리오패혈증균에 감염되지 않도록 각별한 주의를 당부했다.


올해 첫 비브리오패혈증 확진 환자는 50대 남성으로, B형 간염을 동반한 간경화를 앓고 있는 비브리오패혈증 고위험군이였다.

바닷 속 질병으로 불리는 비브리오패혈증은 급성 패혈증으로, 바닷물 온도가 18℃이상이면 비브리오패혈증균이 증식하고 이때 생선과 조개를 날것으로 먹거나 상처가 있는 상태로 바다에 들어가면 걸리기 쉽다.

비브리오패혈증균은 바닷물 온도가 20~37℃에 도달하면 불과 3~4시간 사이에 100만배까지 증식하며 해수온도가 상승하는 6월 초부터 9월까지 증식을 반복한다.

군은 기온 및 해수 온도 상승으로 예년과 유사한 시기에 환자가 발생할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간 질환자, 알코올중독자, 당뇨병 등 고위험군은 주의할 것을 당부했다.

비브리오패혈증에 감염되면 발열, 오한, 혈압저하, 복통, 구토, 설사 등의 증상이 나타나고 3분의 1은 저혈압이 동반된다.

대부분 증상 발생 24시간 내 발진, 부종 등과 하지에 피부병변이 나타나므로 만성 간 질환, 당뇨병, 알콜 중독자 등의 기저질환을 가진 고위험군은 감염될 경우 치명률이 높으므로 예방수칙을 반드시 준수해야 한다.

또한 어패류는 영하 5℃ 이하의 저온에 보관하고, 조리시 해수를 사용하지 말고 흐르는 수돗물에 깨끗이 씻어야 하며, 날생선 및 어패류를 요리한 도마·칼 등은 반드시 소독 후 사용하고 어패류를 다룰 때는 장갑을 착용해야 한다.

군은 비브리오패혈증균 감염과 유행을 감시하고 예방하기 위해 관내 91개소에 질병정보모니터망을 구축하고 지속적인 감시활동을 하면서 전광판과 군청 홈페이지 등을 통해 주민 홍보도 강화하고 있다. 이동을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