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남도, 도내 중소조선소 살리기 총력
경남도, 도내 중소조선소 살리기 총력
  • 송교홍기자
  • 승인 2018.06.19 18:30
  • 1면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KDB산업은행에 ㈜한국야나세 대한 RG발급 건의서 제출

한 대행 “중소 조선소 살리기 할 수 있는 역할 다할 것”


경상남도가 ㈜한국야나세에 대한 RG발급 건의서를 제출하는 등 도내 중소 조선소를 살리기 위해 발 벗고 나섰다.

지난 18일, 경남도는 ㈜한국야나세에 대한 조속한 RG발급을 요청하는 건의서를 KDB산업은행에 송부했다.

㈜한국야나세 통영조선소는 2018년 4월 모래선과 오일케미컬탱크 2척의 선박을 수주하고 5월 15일 RG발급을 요청했으나 아직 RG발급을 받지 못한 상태다.

조속한 기일 내 RG발급이 이루어지지 않아 수주계약이 취소된다면, 일감 소진에 따른 ㈜한국야나세 통영조선소의 존립 위험은 물론 협력업체 및 기자재업체의 연쇄 파산과 지역상권 붕괴 등 지역에 큰 악영향을 미칠 것으로 우려된다.

RG발급으로 선박 건조가 정상적으로 이뤄진다면 1일 150명, 연 5만4750명의 일자리가 창출될 것으로 예상되며, 이는 지역경제에 크게 이바지할 것이다.

18일 건의서에 직접 서명한 한경호 도지사 권한대행은 “㈜한국야나세에 하루 빨리 RG 발급이 되어 선박 건조가 정상적으로 추진될 수 있길 바란다”며, “우리 도에서도 도내 중소조선소를 살리기 위해 행·재정적으로 할 수 있는 모든 역할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1991년 설립한 ㈜한국야나세 통영조선소는 근로자 54명에 협력업체 5개를 둔 작지만 강한 도내 중소조선소 중 하나이다. 도내 조선소 밀집 지역이 ‘고용위기지역’과 ‘산업위기대응 특별지역’으로 동시 지정될 정도의 극심한 조선업 침체기 속에서도 고용 유지에 힘쓰고 있는 기업이다.

또한 ㈜한국야나세는 지역산업 발전은 물론 사내 협력사 지원 및 문화예술인 지원활동도 펼쳐 수차례 표창을 받은 바 있다. 송교홍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