함안군 정규직 전환 비리 의혹
함안군 정규직 전환 비리 의혹
  • 김영찬기자
  • 승인 2018.07.10 18:43
  • 3면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함안군청 전경
“공무원·군의원 친인척 채용” 주장
경찰, 보건소 압수수색·수사 확대

민주노총 경남본부 민주일반연맹 일반노동조합이 지난 9일 경남도청 프레스센터에서 함안군 채용비리 기자회견을 열고 함안군이 기간제노동자 일부를 정규직으로 채용하는 과정에서 공무원과 의원의 친인척이 채용된 비리 의혹이 제기돼 논란이 예상된다.

민주노총 경남본부 민주일반연맹 일반노동조합은 9일 도청 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경상남도는 함안군 인사비리 의혹을 엄정 감사하고, 전 시·군을 대상으로 정규직 전환 과정에 대한 전수조사를 실시하라”고 촉구했다.

노조는 "지난달 함안군에서 기간제노동자 61명 가운데 18명을 공개 채용하는 과정에서 비리 의혹이 제기되어 경남도 감사실에서 감사를 거쳐, 무기계약직으로 채용된 직원 중 전직 함안군의원 며느리·조카, 함안군청 공무원 자녀, 다른 공무원의 배우자 등이 채용됐다"며 부당함을 주장했다.

이들은 "당시 채용된 직원 가운데 일부는 근무기간이 2~8개월 밖에 안 된다며, 7~8년가량을 계약갱신하며 오랫동안 일한 기간제노동자들이 배제되고, 단기 근속자가 채용되었다"고 밝혀 논란이 되고 있다.

또한“의혹이 사실이라면 ‘기회는 평등하고, 과정은 공정할 것이며, 결과는 정의로울 것’이라고 일갈했던 문재인 대통령의 말은 일선 시·군에서 전면 부정되고 있다”며 “나라다운 나라를 만들겠다는 포부도 뿌리에서부터 흔들거리고 있다”고 강조했다.

민주노총 일반노동조합은 그동안 △일선 지방자치단체의 정규직전환 심의위원회에 대한 특별 실태조사와 지도·감독 실시 △가이드라인을 위반한 지방자체단체에 대해 시정명령 조치 △정규직으로 전환돼야 됨에도 불구하고 제외된 기간제 노동자들에 대한 전환재심의와 구제방안 마련 등을 촉구했다.

한편 함안군 채용비리 조사를 위해 경찰은 함안군보건소를 압수수색하고 채용비리 의혹을 확대수사 하기로 했다. 김영찬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경남도민 2018-07-11 11:12:16
공무직 전환 채용 도 감사 한다해도 부군수 감싸주기 될 것예요. 면접절차 없는 것 빼고는 다른 공무직 공개경쟁은 행정절차 하자 없는 것으로 결론 날겁니다. 감사원 감사나 수사를 해서 부군수 라인 개연성에 집중해야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