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주시 ‘계절별 테마 꽃거리’ 부활된다
진주시 ‘계절별 테마 꽃거리’ 부활된다
  • 한송학기자
  • 승인 2018.07.11 18:32
  • 3면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진주 남강 뒤벼리에 설치된 꽃들.
2016년 소모성 예산 삭감 조치로 자취 감춰
조규일 시장 검토 지시…내년부터 단장 조성
뒤벼리 새벼리 천수교 등 화려한 꽃길 기대

진주시 주요 시가지에 계절별 꽃들이 전시되던 '꽃거리'가 내년부터 다시 부활될 전망이다.

시는 2015년까지 시가지 일원을 아름다운 도시환경 구현을 위해 ‘꽃거리 조성사업’을 실시해 왔다. 당시 시는 활기찬 도시환경 위해 시가지 일원 12개소를 연중 꽃거리로 조성했었다.

또 테마가 있는 꽃거리 조성을 위해 뒤벼리 난간, 진주성 주변, 새벼리 화단과 난간, 천수교 난간 등에 특색 있는 꽃거리를 조성했었다.

시는 꽃거리 조성으로 시민들의 정서함양과 복지증진, 시의 이미지 제고 등을 위해 추진했으며 고용 창출 효과에도 기여했다고 평가 받았다.

하지만 2016년 꽃거리가 자취를 감췄다. 시는 정부의 ‘지역축제 일몰제’ 와 ‘소모성 예산 삭감’ 등을 이유로 꽃거리 조성 사업을 실시하지 않았다.

때문에 최근 몇 년 동안 설, 추석 명절과 논개제, 남강유등축제, 지난해 도민체전 등의 주요 축제와 행사에서 외지 관람객들에게 ‘꽃거리’를 선보이지 못했다. 시의 볼거리 중 하나인 꽃거리가 사라지면서 많은 시민들은 아쉬움을 남기기도 했다.

이에 시에서는 내년부터 꽃거리 조성사업을 재추진한다는 계획이다. 또 최근 조규일 진주시장이 꽃거리 조성 사업 검토를 직접 지시하면서 빠르면 내년 초부터 테마 꽃거리가 조성될 전망이다.

진주시 관계자는 “당초 사업은 시민들의 정서함양과 시의 이미지 제고 등을 위해 실시하면서 시민들의 호응을 받았었다. 하지만 축제 일몰제와 소모성 예산 투입이라는 이유로 중단됐었다”며 “현재 시에서는 화분 구입과 꽃 재배 등을 준비하고 있는데 예산만 확보되면 내년 초부터는 뒤벼리와 새벼리, 천수교 등의 난간에 계절별 꽃을 감상할 수 있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한송학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