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설-최저임금 여파로 어려움 겪는 농촌
사설-최저임금 여파로 어려움 겪는 농촌
  • 경남도민신문
  • 승인 2018.07.12 18:40
  • 15면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최저임금 여파로 외국인 근로자들의 임금이 상승하면서 경남도내 농촌지역 농가가 큰 어려움에 직면했다. 외국인 근로자에 크게 의존하는 도내 시설재배 농가의 경우 최저임금 인상 여파로 문을 닫게 될 위기에 몰렸다. 올 초 최저임금 상승돼 농가의 부담이 커졌지만 지난 5월 최저임금법 개정에 근로자가 먹고 자는데 들어가는 현물비용은 최저임금 범위에 제외된 탓이다.


개정된 최저임금법에 따르면 정기상여금 중 최저임금의 25%를 넘는 초과분과 숙박비·식비·교통비 같은 복리후생비는 7%가 넘는 초과분이 최저 임금에 들어가게 된다. 이에 농가가 외국인 근로자에 제공하는 숙박비와 식비가 최저임금 산입대상이지만 기숙사·식사제공은 현물로 간주돼 최저임금 대상에 포함되지 않는다.

최저임금 상승으로 농가들의 인건비 부담은 한 명당 월평균 22만1540원 늘었다. 농업분야의 외국인 근로자 중 97.6%가 숙소를 제공받고 있으며, 이중 79.1%는 무상으로 숙소를 제공받고, 식사를 무상으로 제공받는 비율도 80.5%에 달한다. 하지만 이렇게 제공되는 것이 모두 최저임금에 산입되는 복리후생비로 간주되지 않는 탓에 외국인 근로자의 의존도가 높은 시설채소 농가들은 실질적인 부담만 늘어나게 된 셈이다.

정부는 농업분야 5인 미만 사업체 및 외국인 고용농가를 대상으로 주 40시간 이상 노동자에 대해 1인당 월 13만원을 지원한다고 하지만 영농현실상 정부지원을 온전히 받을 수 있는 농가가 얼마나 될지는 의문이다. 따라서 일률적인 최저임금 적용에 대해 전반적인 조사와 분석을 통해 지역별, 업종별 특성을 파악하고 개선안을 마련해야 한다는 지적이다. 가뜩이나 어려운 농촌이 최저임금 여파로 벼랑위기에 몰려서야 되겠는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