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상대 박정규 교수 ‘한국 육서 노린재’ 출판
경상대 박정규 교수 ‘한국 육서 노린재’ 출판
  • 강정태기자
  • 승인 2018.07.18 18:52
  • 13면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우리나라 육지에 서식하는 노린재 23과 490종 수록
▲ 경상대 박정규 교수가 출판한 ‘한국 육서 노린재’

경상대학교 농업생명과학대학 식물의학과 박정규 교수가 우리나라 육지에 서식하고 있는 노린재를 총망라한 도감인 ‘한국 육서 노린재’(자연과생태)를 출판했다.


이 도감은 박정규 교수가 농업회사법인 ㈜이랑 대표이자 네이버 카페 ‘곤충나라 식물나라’ 매니저인 안수정 박사와 곤충 사진 작가인 팬코리아특허법인의 김원근 변리사, 기찬토건의 김상수 씨 등과 함께 육지에 사는 노린재아목(亞目, Heteroptera) 23과 490종을 수록한 책이다.

노린재는 물에 사는 무리와 육지에 사는 무리로 나누는데 이 책은 육지에 사는 노린재를 소개한 것이다. 특히 크기가 작아서 종 구별이 어려운 장님노린재과(Miridae)를 180종 넘게 수록해 우리나라 노린재 동정에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이 책에 수록된 자료는 네이버 카페 ‘곤충나라 식물나라’ 회원들이 10여 년간 전국에서 찍은 사진과 기록을 바탕으로 각 종의 국내 분포와 발생 시기를 기록한 것으로 신뢰도를 더하고 있다. 모든 종을 생태 사진으로만 나타냈으며, 종마다 최신 분포도를 함께 실어 생생함과 정확성을 더했다.

또한 전문 연구자도 이용할 수 있도록 간단한 형태적·생태적 특징과 함께 동종이명(synonym)을 정리하여 수록하였고, 노린재 관련 문헌, 조선총독부 자료 등을 검토해 국내 최초 기록도 기술했다.

박정규 교수는 “이 책에 실린 모든 자료는 저자들뿐만 아니라 우리나라 곳곳에서 활동하는 많은 생물 동호인이 오랜 세월 현장을 누비며 쌓은 자료라는 점에서 더욱 뜻 깊고 신뢰할 만하다”고 말했다. 강정태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