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남도 ‘폭염 종합대책’ 발표
경남도 ‘폭염 종합대책’ 발표
  • 송교홍기자
  • 승인 2018.07.18 18:52
  • 1면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폭염예방 관계부서 점검회의…대책반 협력체계 구축

무더위 쉼터 안내판 개선·농촌 고령자 집중 관리 등


 
경남도는 매년 찾아오는 여름철 폭염에 대비해 올해는 5월 20일부터 9월 30일까지를 여름철 폭염대책기간으로 설정하고, 7월 18일 행정부지사 주재로 폭염 관계부서 점검회의를 실시했다.

이날 회의에서는 도민의 폭염피해 최소화를 위하여 폭염 관계부서의 ‘폭염 종합대책’ 내용을 발표했다.

경남도는 ‘2018년도 여름철 폭염 종합대책’에 따라 10개 실과, 2개 유관기관으로 대책반을 구성하고, 취약계층 건강관리, 현장작업분야 피해예방, 가축·양식 피해최소화 등에 대해 긴밀한 협력체계를 구축해 적극 대응한다는 방침이다.

특히, 올해는 무더위 쉼터의 접근성 개선을 위해 국내외 표준규격을 반영하여 안내표지판의 디자인 변경을 추진하고 있으며, 조속한 안내표지판 교체를 위해 사업 추진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또한 폭염관련 온열질환자 대부분이 농어촌거주 고령층인 것을 감안해 농어촌 지역 고령자를 집중 관리하기로 하고, 사회복지사, 자율방재단 회원, 마을 이 통장 등 재난도우미를 적극 활용해 전화나 방문을 통해 수시로 안부를 확인하고, 폭염에 대비한 가두방송, 안내문자 등 홍보에도 만전을 기할 계획이다.

폭염특보 발효 시에는 마을방송 등을 통해 폭염 행동요령을 안내한다. 가장 무더운 오후 시간대(14:00 ~ 17:00)에는 농사일, 체육 활동을 비롯한 각종 행사를 자제하고, 시원한 곳에서 휴식을 취할 수 있도록 무더위 휴식시간제(Heat Break)도 적극 홍보하고 있다.

한경호 경상남도 행정부지사는 “폭염도 일종의 재난이라는 인식이 필요하다”며, “폭염 특보 발효 시에는 우선적으로 개인 스스로 건강관리에 유의해 줄 것”을 도민들께 당부했다.

이어 “경상남도는 앞으로도 한발 앞선 폭염대비로 인명피해 최소화 대책을 적극 추진하고, 현장 밀착형 폭염대비 행정을 구현해 폭염피해가 발생하지 않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경상남도는 도민의 인명보호를 위해 한 단계 빠른 상황판단으로 폭염에 대비할 예정이다. 폭염에 따른 피해 발생 시 사전에 수립된 폭염 종합대책에 맞춰 예방 및 대응추진을 진행하고, 특히, 취약계층의 피해최소화를 위해 취약계층 방문 건강관리 등 방안을 강화하여 선제적으로 폭염에 대응할 계획이다. 송교홍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