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남도 해수욕장 안전 관리로 인명사고 방지
경남도 해수욕장 안전 관리로 인명사고 방지
  • 송교홍기자
  • 승인 2018.07.24 19:03
  • 2면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구명보트·자동제세동기 등 안전장비 477대 운영

구명보트·자동제세동기 등 안전장비 477대 운영

안전 관리요원 182명 확보 등 259명 안전관리 종사


경남도가 물놀이 안전·환경 종합 대책 시행으로 인명사고 방지에 노력하기로 했다.

경남도는 지난 7월 13일을 기준으로 도내 28개 전 해수욕장이 개장함에 따라 내달 19일까지 도내 피서객들이 안전하고 쾌적하게 해수욕을 즐길 수 있도록 물놀이 사고예방 등 안전·환경 종합 대책을 시행한다.

지난해 도내 해수욕장에는 총 76만명의 방문객이 다녀갔으며, 올해는 7월 22일까지 13만명이 온 것으로 집계됐는데 80만명 이상이 찾을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특히 올해는 해수욕장이 개장하자마자 동해안과 서해안의 해수욕장에서 물놀이 인명사고가 연이어 발생하면서 경남도는 해수욕 안전 관리에 더욱 집중하고 있다.

앞서 경남도는 지난 6월 12일, ‘2018년 해수욕장 안전·환경 종합 대책’을 시·군에 시달하고, 6월 18일부터 6월 28일까지 도내 28개 전 해수욕장을 대상으로 현지 실태조사를 실시했다. 실태조사에서 지적된 안전장비 및 안전 관리요원 배치 등에 대한 문제점은 해수욕장 개장 전에 보완을 완료했다.

또한 도에서는 최근 계속되는 무더위와 휴가철이 겹치는 7월 마지막 주말이 도내 해수욕장을 찾는 피서객이 최고치에 이를 것으로 전망하고, 오는 7월 28일, 시·군, 해경, 소방서, 해수욕장 번영회 등과 합동으로 창원 광암해수욕장, 통영 공설해수욕장, 사천 남일대 해수욕장, 거제 학동해수욕장, 남해 상주해수욕장 등에서 ‘안전사고 예방 일제 캠페인의 날’을 운영할 계획이다.

아울러 지난해에는 예산 부족으로 인명구조 자격증을 소지한 안전 관리요원 채용에 어려움이 있었으나, 올해는 보수를 상향(시간당 7350원→9000원)해 인명구조 자격을 가진 안전 관리요원 182명을 확보하는 등 총 259명의 안전 관리요원이 도내 28개 해수욕장에 배치되어 전문적인 안전 관리가 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이외에도 구명보트, 수상오토바이, 자동제세동기 등 안전장비 477대를 해수욕장별로 배치함으로써 위급상황 발생 시 신속하고 효과적인 대응이 가능하도록 조치했다.

민정식 경남도 해양수산국장은 “행정의 철저한 안전조치와 더불어 최근 동해안 사고와 같이 3미터가 넘는 높은 파도에 해수욕을 하다 인명피해가 발생하는 등 피서객들의 안전의식도 함께 개선할 필요가 있다”며 “경남도에서는 해수욕장 개장기간 중 안전의식 개선 홍보 활동도 지속적으로 전개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어 “피서객들은 음주 물놀이 행위, 야간 물놀이 행위, 위험구역에서 물놀이 행위, 물놀이 안전 구역 이탈행위 등을 금지하고, 어린이 및 노약자 등은 구명조끼를 착용하고 안전 관리 요원의 안내에 따라 안전한 물놀이를 해 줄 것”을 당부했다. 송교홍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