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고-호미로 막을 것을 가래로 막으시렵니까?
기고-호미로 막을 것을 가래로 막으시렵니까?
  • 경남도민신문
  • 승인 2018.08.02 18:21
  • 14면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효섭/사천경찰서 경비교통과장
 

김효섭/사천경찰서 경비교통과장-호미로 막을 것을 가래로 막으시렵니까?


어른들 말씀에 호미로 막을 것을 가래로 막는다는 말씀이 있습니다.호미는 지금도 농사일에 자주 사용하고 있어 누구나 알고 있지만 가래는 근래에는 많이 사용하지 않는 연장으로 나무로 만들어 흙을 뜨고 파는데 사용하던 것으로 농사용 연장을 말합니다.

호미는 작은 기구로서 풀을 메거나 흙을 파는 등 간단한 작업에 주로 사용하는 도구이고 가래는 다소 면적이 넓거나 깊이 파야 할 때 사용하는 도구로서 위 말씀처럼 작은 일과 큰일을 비교할 때 애용되었습니다.
즉 어떤 일을 미리 처리를 하면 쉽게 해결 할 수 있었음에도 대처를 제때에 하지 못하여 큰 힘으로도 막지 못하는 어리석음을 만들지 말자는 내용입니다.

사천경찰서에서는 교통사고 감소를 위하여 사고 발생 우려지역에 교통경찰과 지역경찰이 힘을 합쳐 거점근무를 시행하고 사천시의 협조를 받아 시설 개선 등을 통하여 2017년 7월 현재 대비 사망사고 감소 및 약 100명 이상의 인피 사고 감소 효과를 가져왔습니다.

하지만 교통사고 발생 후 조치 미흡으로 인하여 간단히 해결 할 수 있는 문제를 큰 문제로 확대되는 안타까운 사례가 발생하고 있습니다. 현대는 각종보험의 다양한 보장성으로 인하여 경미한 접촉 교통사고도 신고를 하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주차장이나 도로 등에 주차된 차량에 대하여 단순 물적 피해 사항이 발생 되었으면 운전자는 당연히 피해 운전자에게 연락을 하거나 경찰관서에 신고하는 등 적정한 조치를 하여야 함에도 아무런 조치 없이 현장을 벗어난 경우 도로교통법 제54조제⓵항 2호(사고발생시의 조치)위반으로 20만 원 이하의 벌금이나 구류 또는 과료와 면허행정 처분을 받으며, 운행하는 차량과 교통사고 인하여 물적 피해 교통사고가 발생되었음에도 아무런 조치 없이 도주한 경우에는 “동법”(도로교통법) 제54조 제⓵항에 의하여 5년 이하 징역이나 1500만 원 이하 벌금은 물론 면허행정 처분을 받는 결과를 가져오게 됩니다,

그보다 더한 큰 경우를 보면 상대방 운전자나 탑승자가 부상 또는 사망을 한 경우 아무런 조치 없이 현장을 이탈 할 경우에는 특정범죄가중처벌등에관한법률위반으로 무기 또는 5년 이상 징역, 혹은 1년 이상 징역 또는 500만원 이상 3000만원 이하의 벌금이라는 엄중한 처벌이 뒤따릅니다.

교통사고로 인명피해가 발행한 경우 경찰관서 신고와 운전자 구호조치를 하지 않는 원인의 대부분인 음주운전 또는 무면허 운전, 타인 차량 절취, 청소년들이 부모들의 차량을 몰래 운전하다 사고가 발생하여 처벌이 두려운 나머지 아무런 조치 없이 현장을 벗어나 더 큰 문제로 확대되는 안타까운 사례가 증가 추세에 있습니다.

비록 음주운전이나, 무면허 운전, 자동차를 훔쳐 운전하였다 하더라도 인명구조를 하지 않는 것은 인간이 할 수 있는 기본 양심을 버린 행위입니다.

또한 교통사고 원인 행위를 상대방 운전자의 잘못으로 교통사고가 발생하여 자신이 피해자라 할지라도 상대방 운전자나 탑승자가 부상 피해가 발생하였을 경우에도 상대방 운전자나 탑승자를 구조, 경찰관서 신고 등 일반적인 조치를 다해야 만이 위 처분을 면할 수 있습니다.

여름은 휴가 등과 무척이나 더운 날씨로 인하여 산과 바다, 계곡으로 피서를 하려 차량이 많이 이동하다보니 교통 혼잡과 사고가 증가하고 있습니다.

모든 운전자는 교통사고가 발생치 않도록 안전운전을 해야 할 의무가 있고, 본인이나 상대방 운전자 부주의로 교통사고가 발생하였으면 운전자로서 조치를 다하지 않으면 호미로 막을 수 있는 것을 가래로도 막을 수 없는 사례가 되므로 교통사고 당사자들은 자신의 의무를 다해야 할 것입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