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남도 ‘혁신도시 공공기관연계 육성 공모사업’ 선정
경남도 ‘혁신도시 공공기관연계 육성 공모사업’ 선정
  • 송교홍기자
  • 승인 2018.08.02 18:20
  • 2면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비 93억 등 176억 투입 ‘첨단 신소재 산업’ 육성 기대

道 총괄-한국세라믹 기술원 주관

경남테크노파크 등 9개기관 참여


경남도가 산업통상자원부에서 주관한 ‘2018년도 혁신도시 공공기관연계 육성’ 공모사업에 최종 선정됐다.

‘혁신도시 공공기관연계 육성사업’은 혁신도시에 이전한 공공기관의 기능을 기반으로 지역 내 산·학·연 혁신 생태계를 조성해 지역산업의 경쟁력 강화에 기여하는 국비지원 사업이다.

올해 8월부터 2022년까지 5년간 국비 93억원 등 총 176억원이 투입되는 이 사업은 경남진주혁신도시 내에 개방형 혁신 연구실(OpenLAB)을 구축하고, 첨단 신소재 부품 가공기계 및 성능시험 기기를 구입해 관내 기업이 장비를 무료로 자유롭게 이용할 수 있도록 돕는다. 또 중소기업의 부족한 중장기 선도 R&D과제를 지원함으로써 기업 성장은 물론 산·학·연·관 협력네트워크도 활성화시킬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이 사업은 경남도가 총괄하고, 한국세라믹기술원이 주관하며, 경남테크노파크, 경남대학교, 부경대학교, 김해산업진흥의생명융합재단, 한국산업기술시험원, 한국남동발전, ㈜에이엔에이치 스트럭쳐, 삼우금속(주) 등 총 9개 기관이 공동 참여한다. 참여기관 각각의 전문성을 적극 활용함으로써 경남도가 역점적으로 추진 중인 서부경남의 항공산업육성에 큰 힘을 실어줄 것으로 전망된다.

한국세라믹기술원은 항공부품 및 첨단 소재를 가공하는 고가장비를 구입해 관련 기업이 향후 5년간 무료로 사용하도록 하고, 고가장비 활용인력도 양성할 계획이다. 한국산업기술시험원은 항공부품 및 첨단소재의 성능시험을 담당한다. 항공부품 및 첨단소재에 소용되는 재료의 물성연구를 위해 경남대학교와 부경대학교금속관련 연구팀도 참여할 예정이다.

또한 ㈜에이엔에이치 스트럭쳐, 삼우금속(주) 등 항공부품 전문제조 기업이 함께 참여함으로써 산업현장과 대학의 학문적 이론, 그리고 연구원 시험을 연동할 수 있는 시스템도 갖춰나갈 계획이다.

천성봉 경남도 미래산업 국장은 “항공우주산업과 항공부품·소재산업의 발전을 위해서는 이를 뒷받침할 첨단 신소재 산업의 육성이 반드시 필요하다”며 “이번 사업을 통해 신소재개발 개방형 연구장비 및 성능시험 인프라가 구축되어 경남도의 주력산업인 항공우주산업과 소재부품산업의 동반성장에 크게 기여할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경남도는 그동안 서부경남을 항공우주산업의 메카로 육성하기 위해 항공우주산업에 집중 지원해왔다. 올 한해만 항공특화단지 조성, 항공MRO 지원, 항공ICT 국산화 상용기술 개발 지원 등 총 9건의 사업에 75억6000만원을 지원하고 있다. 송교홍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