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주시 노후수도관 교체로 맑은물 제공
진주시 노후수도관 교체로 맑은물 제공
  • 한송학기자
  • 승인 2018.08.06 18:30
  • 5면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10억원 투입 대대적 정비 누수율도 낮춰
▲ 진주시가 올 하반기내에 노후수도관을 대대적으로 교체한다.

진주시가 올 하반기내에 노후수도관의 대대적인 교체로 시민들에게 깨끗한 물을 공급하고 누수율도 낮춘다는 계획이다.


6일 시에 따르면 읍·면지역 상수도 확대 공급사업이 마무리됨에(상수도보급율 99.9%) 따라 상수도 관망을 일정 구역으로 나누어 관리할 수 있는 블록화 사업을 추진 중에 있으며 완료된 구역을 대상으로는 대대적인 노후관 교체사업을 추진한다.

블록화 사업은 복잡하게 혼재되어 있는 시내 상수도 관망을 35개의 구역으로 구분해 구역별로 공급량, 소비량, 누수량을 바로바로 판단할 수 있는 체계를 구축하는 사업이다.

이 사업은 2011년부터 내년까지 총 123억원의 예산으로 추진 중에 있으며 현재 22개 블록은 구축 완료됐다. 나머지 13개 블록은 용역 및 구축공사를 추진 중에 있다.

시는 기 구축 완료된 블록을 대상으로 누수가 잦은 망경동, 칠암동, 중앙동, 이현동 일원의 노후관을 사업비 110억원을 들여 올 하반기에 대대적으로 정비해 누수율을 낮추고, 향후 시민들에게 깨끗한 물을 공급할 계획이다.

시 관계자는 “공사과정에서 발생하는 진동, 소음, 주차문제, 급수 중지, 혼탁수 발생 등으로 인한 주민 불편사항이 발생할 우려가 있어, 물 사용량이 적은 야간 시간대 단수작업 실시 및 혼탁 수돗물 제거 등 주민불편 최소화에 최선을 다하겠다”며 당부했다.

한편 환경부에서 추진 중인 지방상수도 현대화사업 국비지원이 2020년까지는 군지역에 2021년부터는 시지역으로 확대되어, 노후관 교체공사에 탄력을 받을 수 있게 된다.

유수율(공급량 대비 요금 징수량) 1% 향상 시, 연 4억원 정도의 예산절감 효과가 있으며 현재 진주시 유수율은 72.7%로 전국평균(84.3%)보다 비교적 낮은 편이지만 2025년경에는 90% 이상 유수율 달성을 목표로해 노후수도관을 지속적으로 정비 할 계획이다. 한송학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