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영홈쇼핑 수수료 인하 등 공익 기능 높인다
공영홈쇼핑 수수료 인하 등 공익 기능 높인다
  • 배병일기자
  • 승인 2018.08.06 18:30
  • 11면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내 생산 중소기업 제품 판매 소비자 신뢰 확보

중소기업과 농어민의 판로를 지원하고자 출범한 공영홈쇼핑은 개국 3년을 맞아 공익기능 강화에 나선다.


중소벤처기업부(장관 홍종학)와 공영홈쇼핑(대표 최창희)은 지난 3년의 운영성과와 경험을 바탕으로, 중소기업·소상공인과 농어민의 판로확대와 함께 소비자 신뢰확보에 적극 나설 계획이다.

공영홈쇼핑은 공공기관 지정(2018년 2월 6일)과 함께 중소기업·소상공인과 농어민에 대한 판로 지원의 당초 목적 달성을 위해 국내산 제품만을 취급할 계획이다.

다만, 기존 판매하고 있던 OEM 제품은 올해말까지 재고 해소를 통해 경영에 차질이 없도록 하고 기존 해외 OEM 협력기업이 국내 생산제품을 판매할 경우 결제 대금 선지급, 수수료 우대 등도 적극 검토할 계획이다.

창의적인 아이디어로 기능·품질·디자인 등을 개선한 창의혁신제품 판매를 지속 확대할 계획이다. 방송시간 비중(2017년 21.9%→2018년 27%)과 첫걸음기업 입점비중(2017년 39%→2018년 50%)을 높여 나간다.

또, 성장성이 있는 우수 제품을 집중 발굴해 생산, 기술, 유통을 일관지원함으로써 ‘중소기업 명품’으로 육성해 나갈 계획이다.

우리 중소기업 제품을 더 많이 팔아 이익을 내는 역발상 전략으로 평균 수수료율을 최저수준인 20%(종전 23%)로 대폭 낮췄다.

이는 6개 일반 홈쇼핑사 평균 33.4% 대비 약 13%p 낮은 수준이며, 홈쇼핑 업계의 판매수수료를 낮추는 역할도 하고 있다.

낮아진 판매 수수료율 적용으로 보다 낮은 가격에 판매가 가능하거나 판매 수익이 중소기업·소상공인, 농어민에게 더 갈 수 있을 것이다.

권역별 상품개발자(MD) 전담제를 실시해 지역상품 편성비중(2017년 35%→2022년 45%)을 확대하는 한편, 10인 미만 소상공인 특별 판매홍보전, 위기관리지역 특별판매전 개최와 함께, 당장 홈쇼핑 판매가 어려운 제품에 대한 20∼40초 무료 토막광고(연 80개 제품, 1600회)사업도 실시한다.

TV홈쇼핑-벤더 간 거래계약은 납품기업이 불리한 고질적인 문제로, 벤더 거래시 ‘납품대금 수령인’을 생산기업으로 개선하고, 벤더 없는 ‘직거래 비중을 확대해 나간다.

벤더수수료 및 서비스 범위를 홈페이지에 공개하고 ‘불공정신고센터’의 상시 신고·조사 역할도 강화한다.

판매수수료 인하에 따른 공영홈쇼핑 수익성 악화 대응의 일환으로 영업 경쟁력 제고방안을 마련·시행 중이다.

상품발굴 채널 다변화로 우수상품 소싱 강화, 모바일 판매비중 확대, 온라인 상품 확충 등을 통해 2022년 취급 매출 1조원 목표를 적극 실현할 계획이다. 배병일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