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남도 소상공인 지원 간담회 개최
경남도 소상공인 지원 간담회 개최
  • 송교홍기자
  • 승인 2018.08.07 18:22
  • 2면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애로사항 청취…‘경남페이’ 도입 등 지원시책 설명

경남도는 최근 최저임금 상승과 매출감소 등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소상공인의 애로사항을 청취하고 해결방안을 모색하기 위해 7일 경남도청 신관 회의실에서 ‘소상공인 지원 정책간담회’를 개최했다.


이날 간담회는 김기영 경남도 경제통상국장, 임진태 경남소상공인연합회장을 비롯한 도내 소상공인 단체 대표자, 시군 담당공무원, 유관기관 관계자 등 40여명이 참석해 소상공인 지원을 위한 방안을 논의했다.

이 자리에서 경남도는 2018년 소상공인 각종 지원시책과 민선 7기 도지사 공약사항인 경남페이 도입, 경남상생조례 제정, 1인 자영업자 고용보험 가입 지원, 노란우산공제 희망장려금 지급 등에 대해 소개했다.

소상공인의 카드수수료를 절감해 소득증대를 도모하는 ‘경남페이’는 경남도가 지난 7월 25일 중기부, 서울시, 플랫폼사업자 등과 ‘소상공인 수수료 부담제로 결제서비스’ 협약식을 체결한 이후 관계기관과 민관합동 T/F를 구성해 실무협의를 진행 중에 있다.

‘경남상생조례’는 불공정한 거래 관행을 해소하고 시장의 공정성을 확보하기 위한 것으로 경남상생협의회 구성, 갑질신고센터 설치 등의 근거 조항이 포함될 예정이다.

또 소상공인들의 사회안전망 확충 차원에서 ‘1인 자영업자 고용보험 가입 지원’과 ‘노란우산공제 신규 가입자 장려금 지원’도 추진 중이다.

한편, 이날 간담회에서는 도내 소상공인들이 최저임금 인상 대책 마련과 내수경기 부양 대책, 임대료·카드수수료 인하 등의 문제에 대해 지방자치단체 차원에서 소상공인들을 지원할 수 있는 정책을 적극 추진해 줄 것을 주문하기도 했다.

간담회에 참석한 한 소상공인은 “계속되는 경기불황과 정부의 최저임금 인상으로 소상공인들의 경영상황이 너무 어렵다”며 “경남도와 시군에서 지역 소상공인의 운영 상황, 고용 형태 등 현실을 먼저 파악하고 현장의 목소리가 반영된 현실감 있는 정책을 마련해 달라”고 요청했다.

이에 김기영 경남도 경제통상국장은 “소상공인들은 우리 경남경제의 버팀목”이라면서 “현장의 목소리에 귀 기울이고 소상공인들이 체감할 수 있도록 시책들을 하나씩 착실히 추진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또 “오늘 간담회에서 건의된 여러 내용들이 실제 정책으로 실현될 수 있도록 장·단기 과제로 나누고, 관련 부서 협의, 예산 확보, 중앙부처 건의 등 다양한 방안을 모색하겠다”고 말했다. 송교홍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