총선후보 정책과 공약으로 판단하자
총선후보 정책과 공약으로 판단하자
  • 경남도민신문
  • 승인 2012.03.29 19: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회의원 선거와 대통령 선거가 한 해에 치러지는 2012년 올해 젊은층의 움직임이 바람직한 모습을 보이는 것 같다. 그동안 정치에 무관심하던 20대의 적극적인 정치참여 움직임이 곳곳에서 나타나고 있다. 연초 한 중앙지의 전국의 20대를 대상으로 한 여론조사에서 2012년 총선과 대선 때 반드시 투표하겠다고 답한 응답자가 무려 89.3%를 기록했다. 최근 선관위 여론조사에서도 20대의 투표참여 의향이 크게 증가했다.

20대들이 왜 기성세대를 불신하고 정치의 전면에 뛰어들려고 할까. 이에 대한 답은 그리 어렵지 않다. 전문가가 아니라 하더라도 높은 등록금과 취업난, 그리고 결혼과 출산 등 자신들에게 봉착한 문제를 기성세대들이 어느 것 하나 해결해주지 못하니까 직접 나서려 하기 때문이라는 분석을 쉽게 할 수 있다. 20대의 10명 중 7명이 적극적인 정치참여로 세상을 바꿀 수 있다고 생각한다고 응답한데서 바로 증명되고 있다.

이번 선관위의 여론조사에서 나타난 20대들의 후보선택기준에서 우리나라 정치의 밝은 미래를 볼 수 있다. 후보선택시 고려사항으로 책·공약을 1순위로 꼽았다. 그 다음으로 인물·능력을 꼽았으나 4년 전과 비교해 볼 때 인물·능력은 최고 10%포인트가 감소한 반면, 정책·공약은 최고 18.8%포인트나 급증했다. 과거 정당 및 후보자의 이미지에 의존한 후보 선택에서 실질적인 정책과 공약으로 전환되고 있음을 여실히 보여준다.
이러한 변화가 이번 총선, 나아가 연말에 실시되는 대선의 방향성이다. 따라서 이러한 흐름을 어느 후보자가 잘 읽어내느냐를 주시하는 것도 이번 총선의 관전포인트 중 하나다. 이미지나 감성에 호소하는 득표활동, 불가능하고 근시안적 선심성 공약이 여전히 통할 것이라는 판단은 착각이다. 젊은층 뿐만 아니라 기성세대들도 이미 많은 부문에서 유권자의식이 성숙됐다. 유권자들도 정책과 공약으로 승부하는 후보를 선택하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