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 칼럼-자동차 도장, 알아두면 좋은 기본 상식
자동차 칼럼-자동차 도장, 알아두면 좋은 기본 상식
  • 경남도민신문
  • 승인 2018.08.15 20:04
  • 15면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성원/한국교통안전공단 진주자동차검사소 대리

이성원/한국교통안전공단 진주자동차검사소 대리-자동차 도장, 알아두면 좋은 기본 상식


자동차를 판매장 또는 중고 자동차 시장에 가보면 멋스럽게 광택을 낸 자동차를 쉽게 볼 수 있다. 이는 시각적으로 보이는 자동차의 상태와 외관의 멋스러움이 소비자의 소비 욕구를 충족시키기 때문이다. 자동차를 처음 결정할 때 외적인 상태를 가지고 자동차가 관리가 잘 되었던 자동차인지 아니면 무관심에 관리가 소홀했던 자동차인지 구분은 할 수 없지만, 소비자로선 외관이 잘 정돈되어 관리가 잘된 자동차를 볼 때 구매하고 싶은 욕구가 들기 때문에 외관을 가꾸는 데 집중하고 있다.

자동차의 외관의 색상을 나타내는 자동차의 도장은 자동차 차체를 외부 오염물질에 오염되지 않게 보호하고 자동차의 미관을 향상하게 시켜 상품성을 주고 도장에 의한 표시를 주목적으로 다루고 있다.

▲자동차 보수 도장

도장은 물체의 표면에 도료의 수지, 안료, 용제, 첨가제들을 섞은 도장재료를 칠하여 피막을 형성시키는 것을 말하며, 자동차의 보수도장이란 자동차 제작 회사에서 자동차가 출고된 이후 사고 또는 기타 상황에서 손상된 부분을 공정순서에 맞게 작업하는 것을 말한다.

보수도장은 손상 패널의 복원 및 도장, 손상 도막을 도장, 불량 도막을 재생 및 도장, 패널이 부식될 때의 복원, 상품성 향상, 지정된 색상 도장의 특수목적을 두며, 보수도장 작업 시 도장표면의 양부에 알맞은 작업방법과 공구를 택하여야 한다.

만약 보수도장 작업 중 작업방법과 공구를 공정에 맞게 사용하지 않았을 경우 도장의 변 퇴색, 스프레이 패턴의 이상 발생 등 자동차 외관에 큰 문제가 발생하기 때문에 주의하여야 한다.

▶자동차의 보수 도장의 공정 순서

일반적으로 자동차가 외적인 요인으로 상하좌우의 굽음, 비틀림 등 파손되었을 경우 차체의 판금 수리 후 보수 도장이 이루어지게 되는데 이에 작업공정으로는 차체의 표면 검사, 차체 표면의 오염물 제거, 구 도막 및 녹의 제거, 페더에지(단 낮추기 작업), 퍼티 작업 후 연마, 중도 도장 후 연마, 조색 작업, 상도 도장, 광내기 작업(왁스와 폴리싱) 작업으로 정해져 있다.

▲도장용 샌더의 종류

도장용 샌더란 칠을 함에 있어서 차체에 미세한 상처가 있으면 그 부분을 제거하여 평활성을 확보한 후 도장의 접착성과 흡착성을 증진 시키고 도장 후 매끄러운 표면을 얻기 위해 하는 작업을 위한 공구로 자동차의 보수도장의 단계별 공정에서 중요한 부분 중 하나이며 대표적인 사용 공구로는 디스크 액션 샌더, 밸트 샌더,오비털 샌더, 더블 액션 샌더 등이 있다.

▶디스크 액션 샌더(싱글액션 샌더)

도막 제거용으로 싱글 회전의 샌더로서 파이버 디스크를 사용하는 일반적인 그라인딩작업을 위한 그라인더이다.

▶밸트 샌더 와 오비털 샌더

밸트 샌더는 도막 제거용 샌더로 판금에서도 사용되지만 좁은 면적 부위, 오목한 부위의 연마에 편리하다.

오비털 샌더는 거친 연마용으로 사용하기 쉬우므로 퍼티 연마에 가장 많이 사용되며, 더블 액션 샌더에 비하여 연삭력은 떨어지나 힘이 평균적으로 가해져 균일한 연마를 할 수 있다.

▶더블 액션 샌더

보수 도장의 연마에 용도가 넓은 공구이기 때문에 가장 많이 사용되며, 오빗 다이어의 큰 타입은 페더에지 만들기, 거친 연마등의 연마에 적합하고 오빗 다이어의 수치가 작은 타입은 작은 면적의 퍼티연마, 프라이머 서페이서의 연마, 표면 만들기에 가장 적합하게 사용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