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해 장유소각장 증설 꼼수에 강력반발
김해 장유소각장 증설 꼼수에 강력반발
  • 이봉우·문정미기자
  • 승인 2018.08.15 20:04
  • 2면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주민공동비대위 “주민 무시한 지원협의체 인정못해”

주민공동비대위 “주민여론 무시한 지원협의체 인정못해”

“주민협의 성사때까지 행정절차 잠정보류 약속 지켜야”

 

▲ 장유소각장 증설반대 이전촉구 주민공동비상대책위는 14일 김해시청 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모든 행정절차를 잠정보류를 촉구했다.

허성곤 김해시장이 당초 약속한 장유소각장 이전이 증설로 사실상 가닥이 잡히자 해당 지역주민들이 강력하게 반대하고 나서 현대화사업 추진이 방향을 잃을 것이라는 우려가 제기되고 있다.

인근지역 주민들로 구성된 장유소각장 증설반대 이전촉구 주민공동비상대책위는 14일 김해시청 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지난 보궐선거 당시 이전공약과 주민여론 수렴에 의한 협의가 이뤄질 때까지 장유소각장증설(현대화사업)에 대한 모든 행정절차를 잠정보류 한다는 약속을 다시 한번 이행할 것을 촉구한다고 전제했다.

주민공동비대위는 시 당국이 주장하는 ‘시민원탁토론회’에 대해 시장님과 밀실협약을 체결한 부곡주민지원협의체를 인정해 가면서 공론화로 명분 없는 자리를 만든다는 것은 즉시 취소돼야 한다고 거부의사를 분명히 밝히고 있다.

더욱이 주민공동비대위측은 부곡주민협의체에 대해 주민동의 없는 회의결정 사실과 주민 몰래 임의적으로 체결한 협약에 대해 무효를 주장하고 즉각 파기할 것과 지금까지 협약을 체결한 회의내용 자료일체의 공개를 요구하기도 했다.


또한 주민공동비대위는 시 당국이 영향지역 주민들의 의견수렴에 대한 공청회와 설명회는 개최하지도 않고 무시한 채 영향지역 주민이 아닌 다른 지역 사람들을 참여시켜 공론화 위원회논의를 추진하는 것은 이해의 선을 넘었다고 강분 했다.

이와 함께 그동안 김해시가 이전을 위해 많은 예산을 투입 용역 의뢰한 추천 최적후보지가 있을 것으로 보여 그곳에 소각장 이전을 추진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특히 주민공동비대위는 허성곤 시장이 해당지역 주민들에게 현대화사업과 관련 어떤 해명도 하지 않았다고 주장하고 인근 주민들이 부곡주민협의체에 대해 주민여론을 무시한 협의체를 인정해 가면서 소각장 증설을 추진한다면 그로 인해 발생되는 불행한 사태에 대해 시장님이 책임을 다해야 된다고 강조하고 있다.

더불어 비대위는 피해지역 주민들은 명분 없는 부당한 공론화는 즉시 취소돼야 하며 지금이라도 허 시장이 당초 약속한 영향권 피해주민 여론수렴 절차부터 지켜나갈 것을 강력히 촉구한다고 했다.

한편 시 당국은 이날 즉각 보도자료를 내고 토론참가자를 최종 선발 장유소각장 해결방법을 찾기 위한 ‘시민원탁토론회’를 열어 그 결과를 반영 소각시설 현대화사업을 추진하겠다는 입장을 밝히고 있다. 이봉우·문정미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