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경수 도지사 영장 기각에 도민들 “도정에 매진해 달라”
김경수 도지사 영장 기각에 도민들 “도정에 매진해 달라”
  • 송교홍기자
  • 승인 2018.08.19 18:05
  • 1면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남 각계 안도 분위기 속에서 도정운영 탄력 기대

야당 특검 기한 연장추진에 여당 반발 정치권 공방


‘드루킹’ 김동원 씨에게 댓글조작을 지시한 혐의를 받는 김경수 경남도지사에 대한 구속영장이 지난 18일 기각되자 경남도민들은 대체로 안도하는 분위기 속에 이제는 도정에 매진해 줄것을 주문하고 나섰다.

경남도청 공무원들은 김 지사에 대한 구속영장이 기각되자 안도하면서 그동안 특검 수사로 일부 차질을 빚어온 경남도정이 본 괘도에 오르고 도정운영에 탄력을 받을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경남도청 한 공무원은 “법원의 구속영장 기각 결정으로 특검의 수사가 무리하다는 것이 일부 사실로 드러난 셈”이라며 “법원의 결정으로 이제는 김 지사가 도정에 매진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김지수 경남도의회의장은 “드루킹 진술조차 오락가락한 상황에서 구속영장은 당연히 기각될 것으로 보았으며, 이제 도정이 차질없이 추진될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이병희 경남도의회 자유한국당 원내대표는 “당을 떠나 도민의 한 사람으로서 얘기한다면, 어쨌든 김경수 지사가 구속되어 경남에 득이 될 것이 뭐가 있겠는가”라며 “경남이 지금 힘든 고비를 맞고 있다. 경남 살리기에 여야가 따로 없다. 이제 경남 경제 살리기에 매진해주기 바란다”는 입장을 언론에 피력했다.

창원시민 이모(사파동)씨는 “구속영장이 발부되면 어쩌나 하는 걱정도 있었지만 기각결정이 이뤄져 다행스럽게 생각한다”며 “김 지사가 이제는 어려운 경남경제를 살리는데 매진해 주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명희진 경남도 정무특보는 “법원의 이번 결정은 당연한 결과로 법원의 합리적이고 현명한 결정에 감사한다”면서 “처음부터 특검 조사에 성실히 협조했고 확실한 물증이 나온 것도 없다. 그럼에도 구속영장을 청구했을 때 부당하다고 생각했다”고 말했다.

한편 김 지사에 대해 특검이 청구한 구속영장이 기각되고 특검의 수사기간이 오는 25일 종료될 예정인 가운데 야당에서는 특검 기한 연장을 추진하고 있어 정치권의 공방이 가열될 조짐을 보이고 있다.

드루킹 특검법상 기한 연장의 최종 결정권을 쥔 것은 문재인 대통령이다. 여야가 지난 5월 합의, 처리한 특검법에는 ‘특검의 활동 기간은 준비기간 20일과 수사기간 60일로 구성되며, 대통령의 승인을 받아 1회에 한해 수사기간을 30일 연장할 수 있다’고 규정돼 있기 때문이다.

이에 보수 야권, 특히 자유한국당은 김 지사의 구속영장 기각된 18일을 기점으로 ‘특검연장’ 총공세에 나설 태세다.

반면,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은 드루킹 특검이 ‘정치특검’으로 입증됐다며, ‘정치공세’ 목적으로 만들어진 특검의 연장은 절대불가하다는 입장을 보이고 있다. 송교홍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