축제협찬 무리한 요구 없어져야
축제협찬 무리한 요구 없어져야
  • 경남도민신문
  • 승인 2012.04.01 18: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방자치단체 축제에 기업체들에 대한 무리한 협찬 요구가 여전한 것으로 드러나고 있어 개선책이 시급하다. 대개의 경우 지자체의 축제는 사실상 지자체에서 내세운 주관단체의 명의로 치러진다. 이 단체에서 축제때마다 관내 수많은 기업체에 협찬을 요구하는 것이 관행으로 내려왔다. 협찬 안내문을 보내고 즉각적인 호응이 없으면 심지어 전화독촉에 나서기까지 한다하니 참으로 많은 생각을 하게 한다.


지방자치단체와 축제 주관처 관계자는 한결같이 지역 기업들의 자발적인 행사 참여를 유도하기 위해 협찬안내문을 보냈을 뿐 강요는 하지 않고 있다는 요지의 해명을 한다. 그러나 기업체 관계자들은 계속되는 경기불황과 경영난으로 허덕이는 기업의 입장은 전혀 고려치 않은 채 협찬을 강요하고 있다고 반박한다. 기업체에서는 덧붙여 애초 행사비 일체를 예산에 반영하지 않는 이유를 이해할 수 없다고 말한다.

실례로 창원 군항제가 말썽이다. 창원시와 군항제축제위원회는 지난 31일 전야제를 시작으로 진해일원에서 열흘간 펼쳐질 군항제를 준비하면서 협찬할 업체의 사전 협찬금액 승낙도 없이 거리 곳곳에 아치를 설치한 것으로 드러났다. 협찬요청을 받은 모 조선소 관계자는 조선경기 침체로 협찬하기가 어렵지만 시가 협조해 달라고 부탁하는데 거절할 수가 있겠느냐며 시와 축제위원회의 일방적인 태도에 불만을 섞었다.

비단 창원시 뿐이랴. 잡음이 나지않은 시군이라해서 이 문제에서 자유로운 것은 아닐 것이다. 앞으로 지자체가 주관하는 축제가 줄을 이을 것이다. 축제를 남발하다보니 행사재원확보가 만만찮은 것이 사실이다. 그렇다고 축제의 경비를 민간에 전가해서는 안된다. 이번 군항제에서의 문제제기를 계기로 각 시군은 지역축제의 제반 문제점을 총체적으로 점검하고, 그동안 관행으로 내려온 잘못된 부문을 과감하게 정리하길 희망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