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천시 도시재생 뉴딜사업 선정
사천시 도시재생 뉴딜사업 선정
  • 구경회기자
  • 승인 2018.09.02 18:55
  • 6면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비 등 150억 확보…대방마을 일대 특색 살린다
 

사천시는 국토교통부가 주관하는 2018년도 도시재생 뉴딜 공모사업으로 「바다로 열리는 문화마을, 큰고을 大芳 굴항」이 최종 선정됨에 따라 인구감소와 상업기능의 침투가 심각했던 대방마을 일대를 주거지 중심의 대방마을로 변모할 수 있는 원동력을 마련할 수 있게 되었다.


국토부는 기존의 대규모 철거나 정비방식이 아니라 소규모 생활밀착형 사업으로 지역별 특색을 살려 개발하는 이른바 도시재생 뉴딜정책을 천명한 바 있다.

사천시가 2018년도에 공모 신청한 도시재생사업은 일반근린형(경상남도) 「선구동 주거복합-열린공유공간 “은빛활력플랫폼” 허브조성」과 주거지지원형(경상남도) 「바다로 열리는 문화마을 대방 “굴항”」이며, 국토교통부는 뉴딜 사업을 공모해 최근 1차 서면심사와 현장실사를 통해 종합발표평가를 거쳐 8월 31일자로 최종 대상지를 선정하였다.

국비 등 총 150억 원이 투입되는 이번 사업은 민간자율주거재생사업과 그에 따른 생활 인프라를 구축하며, 대방진굴항 및 조선소 이전부지 등 지역문화를 이용한 보행로연결 조성 사업, 그리고 게스트하우스 조성 등의 사업이 포함된다. 또한 사천바다케이블카 등 부처 연계사업 1,339억 원을 투입해 시너지효과를 거둘 것으로 기대한다.

한편, 시는 금회 최종 공모선정에서 탈락한 일반근린형인「선구동 주거복합-열린공유공간 “은빛활력플랫폼” 허브조성 사업」은 최종선정에서 탈락하여 2019년에도 계속하여 공모신청 할 계획이다

사천시 관계자는 “금번 선정된 대방마을의 주거지 지원형 도시재생 공모사업을 작년에 선정된 삼천포구항 도시재생사업과 연계하여 사천바다케이블카로부터 노산공원까지 이어지는 워터프론트라인을 구축하여 사업의 시너지 효과를 기대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며 “대방마을 주민협의체와 협의하여 성공적인 사업이 되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구경회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