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해장유소각장 논란 ‘소통이 정답’
김해장유소각장 논란 ‘소통이 정답’
  • 이봉우기자
  • 승인 2018.09.04 18:30
  • 5면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주민비대위 "원탁회의 결과 수긍못해 준법투쟁 돌입할 것"

김해시가 장유소각장 증설 반대 논란을 잠재우기 위해 원탁토론회를 내세웠으나 명분 쌓기로 신뢰를 저버린 진정성 결여가 해당 주민들의 반발만 키웠다는 지적이 일면서 향후 불씨가 쉽게 가라앉지 않을 전망이라는 분석이 제기되고 있다.


장유소각장 증설 현대화사업은 허성곤 시장이 지방선거 전후 당초 약속한 이전이 증설로 바뀌자 해당지역 주민들이 약속이행을 지키라며 강력하게 반대하면서 논란이 돼 왔었다.

이후 해당 인근 주민들은 시 당국이 소각장 이전보다 증설 쪽으로 사실상 가닥이 잡히지 않았느냐는 우려 속에 ‘이전촉구 주민공동비상대책위’를 구성한 뒤 주민대표기구로 해당인근 주민의 뜻을 져버린 또 다른 부곡주민협의체를 인정해 가면서 추진한 논의들에 대해서는 인정할 수 없다는 입장을 내놓은 실정이다.

그러나 시 당국은 소각장 증설 반대의 논란의 마침표를 찍기 위해 지난 1일 시민원탁토론회를 열어 의견을 도출 공론화하기 위해 토론회 자리를 만들었으나 비대위측은 밀어붙이기식 공권력 행사라고 반발수위를 더 높이고 있어 인정할 수 없다는 입장을 밝히고 있다.

이날 원탁회의는 토론참석인원 111명 중 증설찬성 66명, 이전찬성 44명, 기권1명이 상호토론 후 최종투표에서 결정된 것이라고 시 당국은 발표하고 있으나 주민공동비대위는 2일 보도자료를 즉각 내고 마지막단계에서 유보적 입장이 사라져버린 원인을 밝혀줄 것과 공론화 전과정 녹취영상을 공개적으로 요청 요식행위에 대한 책임통감을 항의했다.

이와 함께 주민공동비대위는 소각장증설 현대화 사업계획을 백지화하고 당초 약속한 이전을 추진할 것에 소각장증설로 고집한다면 인근피해 주민들은 소각장 쓰레기 반입검사로 주권을 지키는 준법투쟁에 돌입할 것을 경고하고 있어 또 다른 불씨를 놓고 있다.

결론적으로 장유소각장 이전·증설문제의 첨예한 대립각은 시 집행당국과 인근해당 지역주민들과의 진정성 있는 소통이 논란의 불씨를 잠재울 수 있는 최상의 방법론이라는 해법제시가 지역주민 대다수의 중론이 자리하고 있다는 사실을 직시해야 한다고 입을 모으고 있다. 이봉우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