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주교대 평거초등학교 SW교사연수 실시
진주교대 평거초등학교 SW교사연수 실시
  • 강정태기자
  • 승인 2018.09.09 18:44
  • 9면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학생·학부모 대상 SW미니캠프도 진행
▲ 진주교육대학교는 SW교육 강화 지원 사업의 일환으로 5일 진주 평거초등학교에서 SW교육 교사연수와 더불어 학생·학부모 대상 SW캠프를 실시했다.

진주교육대학교(총장 최문성)는 SW교육 강화 지원 사업(이하 SWEET)의 일환으로 5일 진주 평거초등학교(교장 권일현)에서 SW교육 교사연수와 더불어 학생·학부모 대상 SW캠프를 실시했다.


SWEET사업은 2015 개정 교육과정으로 초·중학교 SW교육이 필수화됨에 따라 예비 초등교원의 SW교육 역량 강화를 위해 교육부와 한국과학창의재단의 주관 하에 진주교육대학교 포함 전국 12개 초등교원 양성대학들이 참여하고 있다.

이날 실시된 교사 연수는 예비교사의 수업실습을 지도할 교사들의 SW역량을 강화함으로써 예비교사들의 SW수업 지도 및 실습 운영에 도움을 주자는 취지에서 실시됐다. 이를 위해 ‘Why! SW, How! SW’를 주제로 한 강의와 더불어 SW체험활동이 병행됐으며, 교사들의 SW교육에 대한 올바른 이해에 기초해 수업 및 실습지도 능력을 배양하는 데 중점을 두었다.

아울러 SW 미니캠프는 초등학교 5~6학년과 학부모 50명을 대상으로 도서실에서 ‘놀이와 게임을 통한 문제해결’을 주제로 실시됐다. 캠프 참가자들은 ‘생활 속 문제 발견’-‘SW원리로 문제해결’ 활동을 수행했다. 4인 1조로 팀을 구성한 뒤 ‘코페와 함께 떠나는 남극 코딩여행’이라는 SW보드게임에 참여했으며, 보드게임의 문제를 해결하는 과정 중 자연스럽게 SW의 핵심원리를 이해하고 컴퓨팅 사고력과 결합한 다양한 전략을 구사하게 됐다.

이번 연수와 캠프를 진행한 컴퓨터교육과 교수 박정호는 “교육실습 협력학교 교사, 학생, 학부모에게서 SW교육에 대한 긍정적인 분위기를 찾을 수 있었으며, 많은 예비교사들이 교육실습을 통해 SW교육을 더 실제적으로 경험할 수 있는 있는 기회를 제공 받을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한편, 진주교육대학교는 SW교육의 안정적 현장정착을 위해 평거초등학교를 시작으로 모든 교육실습 협력학교(11개교)를 대상으로 2018년 ‘찾아가는 교사 연수 및 SW캠프’를 실시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강정태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