합천군 ‘마을기업 육성사업’ 2차년도 공모 선정
합천군 ‘마을기업 육성사업’ 2차년도 공모 선정
  • 김상준기자
  • 승인 2018.09.11 18:38
  • 6면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황매산 아로니아·대목두레·황매 장대 영농조합법인 등

합천군은 ‘2018년 마을기업육성사업 2차년도 공모사업’에 3개소를 신청하여 행정안전부 최종심사 결과 3개 마을 모두 100% 선정되는 실적을 올렸다.


행정안전부가 실시하는 2018년 마을기업 육성사업 2차년도 공모사업에 경남도내에서 8개 기업이 사업을 공모하였으며 이 중 6개 단체가 확정되었고, 2개 기업이 부적격 통보를 받았다.

합천군은 3개 마을기업(2차년도)이 2018년 마을기업육성 공모사업에 선정됨으로써 경남도내 마을기업육성을 가장 잘하는 지자체라는 명성을 또 한 번 보여주고 있다.

마을기업은 주민들이 설립 전 교육을 이수하고, 반드시 사업공모를 통하여 기업성, 공동체성, 공공성, 지역성 등을 도 심사, 행정안전부의 현지실사와 최종 심사를 까다롭게 거쳐 지정되는 사업이다.

특히 마을의 특화된 자원을 활용해 지역 공동체를 중심으로 장기적으로 정부 지원에 의존하지 않고 스스로 창출해낸 일자리를 통하여 취약 계층의 생활 안정에 기여하고, 지역 주민 스스로가 지역의 인재와 자원을 활용한 사업을 진행함으로써 지역 공동체를 활성화 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올해 2차 년도에 선정된 3개 단체법인인 황매산 아로니아, 대목두레, 황매산장대 영농조합법인은 총90,000천원(기업 당 3천만 원)의 보조금을 획득하여 제품생산을 위한 설비시설, 작업장 등 사업추진에 탄력을 받게 되었고, 농촌의 안정적인 일자리 창출과 주민소득 증대에 역할을 다 할 것으로 보여 진다.

문준희 합천군수는 “민선7기 공약사업으로 추진하고 있는 사회적경제기업육성사업이 잘 운영되어 농가소득 향상에 도움이 될 수 있도록 힘써 달라며, 특히 마을기업은 새 정부에서 추진하고 있는 일자리 사업의 핵심으로, 일자리가 창출되어 지역 주민 모두가 행복하고 아름다운 합천을 만드는 거름이 되기를 바란다”며 기대와 당부를 아끼지 않았다. 김상준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