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주시 지진 대피 훈련 실시
진주시 지진 대피 훈련 실시
  • 한송학기자
  • 승인 2018.09.12 18:33
  • 5면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진 안전 행동요령·대피소 위치 홍보

진주시가 ‘지진 안전 주간’을 맞아 지난 10일부터 진주시청 4거리 등 시내 일원에서 지진대비 국민행동요령 홍보 캠페인과 지진대피훈련을 실시하고 있다.


우선 시는 지진에 대한 경각심을 일깨우기 위해 지난 10일 진주시청 및 공단4거리 일원에서 ‘지진발생시 행동요령’과 ‘우리집 지진 대비 체크리스트’ 등 홍보물을 시민들에게 배부했다.

12일에는 실제 지진대피요령을 체득하기 위해 진주시청을 비롯한 전 읍면동 청사에서 지진 대피훈련을 실시했고, 민간시설인 평거동 소재 대형할인마트에서 직원들과 이용객을 대상으로 지진대피 시범훈련을 실시했다.

시는 지진 대비책으로 가정내 안전한 대피공간 확보, 떨어지기 쉬운 물건 고정, 가스·전기 점검, 비상용품 준비 및 보관장소 확보와 지진 발생 시 행동 요령으로 튼튼한 탁자 아래 들어가 몸을 보호 할 것, 가스와 전기를 차단하고 문을 열어 출구를 확보할 것, 계단을 통해 밖으로 대피할 것, 운동장이나 공원 등 넓은 공간으로 대피 할 것 등을 강조했다.

조규일 시장은 “지진은 예보가 어려운 만큼 지진 발생 시 생명과 재산을 보호하기 위해 반복된 훈련과 교육이 중요하다”며 시민들이 지진 발생시 침착하게 대응할 수 있도록 지진 행동요령 및 주거지 주변 옥외대피소 위치 등을 사전에 숙지해 줄 것과 그러한 대피 매뉴얼이 우리 몸에 숙달 될 수 있는 실질적인 훈련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한편 지진 안전 주간은 행정안전부가 2016년 9월 12일 발생한 경주 지진을 계기로 지진에 대한 국민의 경각심을 고취하고 안전의식을 함양하기 위해 2017년부터 지정 운영되고 있다. 한송학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