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주시 ‘전통 한과 만들기’ 교육 실시
진주시 ‘전통 한과 만들기’ 교육 실시
  • 한송학기자
  • 승인 2018.09.13 17:56
  • 5면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우리쌀 우수성·전통식품 자부심 고취
▲ 진주시는 12~13일 의령조청한과 실습장에서 20개 읍면동 생활개선회원 80명을 대상으로 다양한 우리쌀 활용 교육을 실시했다.

진주시는 12~13일 양일간 의령조청한과 실습장에서 20개 읍면동 생활개선회원 80명을 대상으로 우리쌀 소비 전문가 양성과 소비촉진을 위해 다양한 우리쌀 활용 교육을 실시했다.


이번 교육은 식품명인 제46호인 김현의 대표를 강사로 초빙해 전통한과와 조청에 대한 이해와 우리쌀을 이용한 전통한과인 유과, 산자 만들기 실습으로 이루어져 추석 명절을 앞두고 교육생들로부터 좋은 반응을 얻었다.

전통한과는 신라시대 때부터 발달해 오늘에 이른 음식으로 명절 및 제사나 혼사, 각종 잔치에 없으면 안되는 필수 음식이었으나 만드는 과정이 복잡해 갈수록 우리주변에서 사라져 왔다.

시에서는 우리쌀을 활용한 먹거리 홍보뿐만 아니라 전통음식을 계승 하는데 의의를 두고 손쉽게 만들 수 있는 한과 요리법 교육을 마련했다.

또한 한과는 곡물과 꿀, 잣, 깨 등으로 만들어 소화를 돕고 위장을 보호하며, 기를 보하는 영양 간식으로 한과가 안성맞춤이라는 사실을 알리고 쌀에 대한 인식개선에 힘썼다.

교육에 참석한 생활개선회원들은 오는 추석 명절을 맞아 마을 경로당을 방문해 실습한 한과를 제공하고 어르신들의 말벗이 되어 드리는 등 전통식품의 계승과 나눔을 실천하는 여성농업인 리더의 면모를 보여줄 예정이다.

시 관계자는 “이번 교육을 통해 우리 쌀과 전통식품의 가치를 다시 한 번 깨닫는 계기가 되길 바라며, 우리 쌀을 활용한 다양한 교육과 나눔 행사를 지속적으로 마련하는데 노력할 것”이라고 밝혔다. 한송학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