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남도 조선산업 위기극복 발 벗었다
경남도 조선산업 위기극복 발 벗었다
  • 송교홍기자
  • 승인 2018.09.17 18:09
  • 2면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LNG벙커링 클러스터 등 ‘친환경·스마트선박’ 산업 전환

경남도 경제혁신추진위원회는 17일 남의 주력산업인 조선산업 위기극복을 위해 조선해양산업전이 열리는 현장인 창원컨벤션센터에서‘조선산업 위기극복과 R&D 체계개선’을 논의하기 위한 3차 회의를 개최했다.


이날 위원회는 천성봉 미래산업국장으로부터 경남도의 ‘조선산업 위기극복과 경남형 R&D 체계구축’에 대해 보고를 받았다. 이어 박민원 창원대 교수의 ‘경남 R&D 특구에 대한 방안’과 김태화 한국폴리텍대학 교수의 ‘바람직한 경남지역 R&D 체계개선 방안’에 대한 발표와 토론으로 진행됐다.

경남도는 조선산업 위기극복을 위해 ‘친환경 스마트 선박산업’으로 전환을 모색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를 위해 2025년까지 LNG벙커링 핵심기자재 기반구축사업, 한국형 스마트야드(K-YARD)기술개발, 해양플랜트 모듈산업 클러스터 구축, 중소형 특수선박 지원사업 등 6개 사업을 추진한다고 설명했다.

또한, 단기대책으로 수주와 산업경쟁력, 금융지원을 위해 올해 조선업구조개선 펀드조성(400억원), 경영안정자금 400억원 투입, 산업다각화 지원 등 16개 사업에 1075억원을 지원한다고 했다. (붙임1 조선산업 위기극복 추진계획)

특히, 고용·산업위기지역 내 투자기업 긴급 ‘금융지원’, 중소형조선소 ‘RG발급’ 기준완화와 보증한도 증액, 조선업 퇴직자 및 무급휴직자 ‘지원 프로그램 강화’를 위해 정부와 금융기관, 당정협의회에 건의하는 등 다각도로 대책마련에 노력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경남도는 경남형 R&D체계 구축을 위해 R&D사업화 지원센터 운영, 국책(대기업) 연구기관 유치, 재료연구소 ‘원’ 승격, 동남권 공동연구개발 플랫폼구축 등 중단기 구축방안을 밝혔다.

우선, 기업중심의 R&D 원스톱 지원체계와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중소기업 R&D사업화 지원센터’를 오는 10월에 개소한다. 중앙정부로부터 확보한 국비 10억원으로 자체 기술개발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중소기업을 지원하게 된다.

특히 창원시, 진주시, 김해시, 양산시 등 4개 권역의 강소연구개발특구 지정을 받기 위한 연구용역을 실시하고 있다고 경남도는 밝혔다. 앞으로 주민공청회, 지자체와 기술핵심기관간 협약체결 등의 절차를 거쳐 오는 12월에 과학기술정보통신부에 지정 신청을 할 예정이다. 강소연구개발특구로 지정되면 연구소, 대학 등의 우수기술이 연구소 기업 등을 통한 사업화가 촉진되고, 제조업 기술고도화에도 많이 기여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조선해양산업전을 경제혁신추진위원회와 함께 관람한 김경수 도지사는 “경남의 제조업 혁신을 국가전략과제로 정하고 속도감있게 추진해야 한다”며 경남 제조업 혁신 추진에 대한 강력한 의지를 밝혔다.

경제혁신추진위원회는 지난 7월 16일 출범해 세 번의 회의와 두 번의 현장방문 등 다양한 활동을 펼쳐왔다. 위원회는 4차 회의를 오는 10월에 개최하기로 하고, 지역특성에 맞는 ‘지역 금융정책 활성화 방안’에 대해 집중 논의하기로 했다. 송교홍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