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 대통령-김 위원장 오늘부터 사흘간 정상회담
문 대통령-김 위원장 오늘부터 사흘간 정상회담
  • 김영우 선임기자
  • 승인 2018.09.17 18:09
  • 1면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남북관계 개선·비핵화 북미대화촉진·전쟁위협종식 논의

문재인 대통령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18~20일 평양에서 열리는 남북정상회담에서 2차례 이상 정상회담을 열고 남북관계 개선과 비핵화 북미대화 촉진, 남북 간 군사적 긴장과 전쟁위협 종식 등을 3대 의제로 논의하게 된다.


임종석 대통령 비서실장은 17일 프레스센터에서 브리핑을 열고 이같이 밝혔다. 임 실장은 "문 대통령은 오전 8시40분 성남공항을 출발하며 오전 10시 순안공항에 도착할 예정이며, 공항에서는 공식 환영행사가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임 실장은 또 "공식환영행사에 김 위원장이 직접 영접하지 않을지 기대하고 있다"며 "오찬 후에는 문 대통령과 김 위원장의 첫 정상회담이 예정됐다"고 설명했다.

문 대통령은 이후 환영 공연과 환영 만찬으로 첫날 일정을 마무리한 후 19일 오전에도 2일차 정상회담을 할 예정이다.

임 실장은 "19일 오전 회담 후에는 합의 내용을 발표하는 공동기자회견이 가능하지 않을까 조심스럽게 기대하고 있다"며 "또 이때 남북 간 논의해 온 긴장해소와 무력충돌 방지를 내용으로 하는 군사부문 합의도 가능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전했다.

임 실장은 "문재인 대통령은 해외 순방 시에 현지 주민들이 자주 가는 식당을 늘 가시곤 하는데, 그런 부탁을 북측에 해 두었다. 그래서 어떤 식당이 될지는 모르겠지만 평양 시민들이 자주 가는 식당에서 가급적 만찬을 하게 되기를 희망한다"고 덧붙였다.

임 실장은 또 문 대통령의 귀경 일정과 관련해 "20일 마지막 날은 전날에 환송 만찬을 했기 때문에 따로 오찬은 예정되어 있지 않다. 공항에서 환송 행사를 마치고 오전에 서울로 향하게 된다"며 "경우에 따라 이날 양 정상 간 친교 일정이 있을 수도 있다. 그렇게 될 경우에는 귀경 일정이 변경될 수 있겠다"고 설명했다.

이번 정상회담의 의제에 대해 "첫째, 남북관계를 개선·발전시켜 나가는 것으로 여기에서 가장 중요한 기준이 되는 것은 이미 합의된 판문점 선언이다. 판문점 선언의 이행 상황을 남북 정상이 함께 확인하고, 그간의 성과를 바탕으로 앞으로 지속가능한 구체적 발전 방향을 논의하게 될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둘째, 비핵화를 위한 북미대화를 중재하고 촉진하는 일이다. 북미가 새로운 평화적 관계 설정을 위한 진정성 있는 대화를 조속히 재개해서 북한의 진전된 비핵화와 미국의 상응하는 조치가 추진될 수 있도록 노력할"이라고 설명했다.

또다른 의제로는 "남북 간의 군사적 긴장과 전쟁의 위협을 종식시키는 것으로 남북 간 군사적 긴장 완화와 신뢰 구축을 위한 포괄적 합의를 추진하고 있다. 군사적 충돌 가능성을 근원적으로 해소하고, 실질적인 평화정착의 여건을 마련해 나가기 위해 노력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김영우 선임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