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소·중견기업 청년 전월세보증금 대출제도 확대
중소·중견기업 청년 전월세보증금 대출제도 확대
  • 배병일기자
  • 승인 2018.09.18 18:37
  • 10면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최대 1억원까지 연 1.2%의 저금리 대출 지원

국토교통부(장관 김현미)는 청년 일자리 대책에 따라 지난 6월 25일 출시한 중소기업 취업청년 전월세 보증금 대출제도를 대폭 개선해 새롭게 선보인다고 밝혔다.


먼저, 취업일자 기준을 폐지하고 중소·중견기업 재직자까지 지원요건을 완화했다.

그간 만 34세 이하(병역 의무이행시 만 39세)로서 2017년12월 1일 이후 중소기업에 취업하거나 중소기업진흥공단, 신용보증기금 및 기술보증기금의 청년 관련 자금을 지원받은 경우로 제한했으나 취업 일자 기준을 폐지하고 중소·중견 기업 재직자로 확대해 대출 이용 대상 폭을 상당히 넓혔다.

다만, 공무원, 공기업 등 공공기관 재직자와 중소·중견 기업이라도 사행성 업종을 영위할 경우 현행과 같이 대출대상에서 제외된다.

아울러, 소득기준도 부부합산 연소득 3500만원 이하자로 제한하였으나 맞벌이 가구에 한해 연소득 5,000만원으로 확대했다.

전월세보증금 기준과 대출금 한도를 상향했다. 당초, 전월세보증금 1억원 이하 주택(전용면적 60㎡)에 5000만원까지 대출을 지원했으나 전월세보증금 2억원이하 주택(전용면적 85㎡)에 1억원까지 대출을 지원하는 것으로 관련 제도를 개선했다.

또한, 대출기간 4년에서 10년으로 확대해 임차인이 임대차 기간 동안 안심하고 전세대출을 이용할 수 있도록 했다.

대출 이용자의 취업, 창업 및 주거 여건 고려해 사후관리 기준도 개선했다.

대출 이용 後 6개월 단위로 사후 관리해 중소기업에서 퇴직또는 청년 창업기업 휴·폐업 등 대출 자격조건 미충족 시 가산금리 2.3%p를 부과할 예정이였으나 서민 주거비 부담을 고려해 최초 대출 기간 2년 종료 후 대출 연장 시 대출 자격 조건을 미충족할 경우 버팀목 전세대출 기본 금리(現 2.3~2.9%)를 적용하는 것으로 완화했다.

아울러, 2회차 연장(대출 기간 4년이후)시부터는 일반 버팀목 전세대출 기본 금리(現 2.3~2.9%)를 적용한다. 배병일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