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경수 도지사 “우리 목표는 스마트 경남”
김경수 도지사 “우리 목표는 스마트 경남”
  • 최원태기자
  • 승인 2018.10.01 18:42
  • 2면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남 전반 포괄적 혁신해야 경제 살아날 것”
▲ 김경수 경남도지사가 1일 도청 회의실에서 실·국·본부장회의를 주재했다.

김경수 경남도지사가 경남 경제를 살리기 위해 “우리의 목표는 스마트 경남이 돼야 한다”며 전방위적 혁신을 주문했다.


김 지사는 1일 주재한 실·국·본부장회의에서 “그동안 스마트공장 등 제조업 혁신을 집중적으로 강조했는데, 이제는 경남의 전반적인 혁신, 혁신을 포괄적으로 넓혀나가야만 경제도 함께 살아날 수 있다”며 이같이 말했다.

이어 “경남도가 추진 중인 스마트공장, 스마트산단, 스마트산업으로 이어지는 제조업 혁신과 함께 스마트 팜, 스마트 양식, 스마트 항만, 스마트 물류, 스마트 시티 등 각 분야의 스마트산업을 결합시켜 나가야 하고, 그러기 위해서는 스마트 행정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또 “제조업 혁신을 통해 기업의 경쟁력을 강화시키는 것도 중요하지만, 일자리를 스마트하게 만드는 것이 꼭 필요하다”며 “중소기업도 좋은 일자리가 될 수 있다는 모델, ‘경남형 스마트 일자리’를 만들어가자”고 강조했다.

김 지사가 구상하는 ‘경남형 스마트 일자리’는 대기업, 중소기업 간 임금격차를 줄여나가는 것과 함께 지방정부가 투자를 통해 산단 주변의 보육과 교육 등 주거 여건을 개선함으로써 실질적 임금 격차를 해소해나가는 방향을 말한다.

2일 서울에서 개최되는 투자유치설명회와 관련해서는 “16개 업체, 3조 1,300억 원 가까운 투자유치 MOU를 맺을 예정인데, 약 4,300명의 신규 고용이 창출될 것으로 기대한다”며 “지난 3개월 동안 제조업 혁신을 통해 경남경제를 살리겠다는 경남의 노력을 기업들이 긍정적으로 평가한 결과로 생각한다”면서 “기업의 투자유치 과정 뿐 아니라 기존 기업들의 경영과정에도 경남도가 할 수 있는 지원 서비스가 있다면 수요자 중심, 원스톱 행정체계를 갖추라”고 지시했다.

아울러 이날 회의에서 김 지사는 국회의원 시절 발의했던 ‘지역특구법 전면 개정안’이 지난달 20일 국회에서 통과됨에 따라 “경남의 규제자유특구를 어떻게 만들 것인지, 경남이 육성해 나가야 할 전략산업과 규제 샌드박스를 어떻게 적절하게 결합시킬 것인지를 도와 시·군이 긴밀하게 협의하고 연구할 것”을 지시했다.

이어진 발언에서 김 지사는 “도의 행정은 직접 할 수 있는 행정도 있지만, 그것보다 시·군을 통해 구현해 나가는 부분이 많을 수밖에 없다”며 “시·군의 중장기 비전이 도가 추진하고자 하는 큰 방향과 함께 나아갈 수 있도록 중재, 조정, 지원하고 중점적으로 고민해 달라”고 말했다.

최근 KAI의 미국 공군 고등훈련기 수주 실패와 관련해서는 KAI 측이 약 1조 원 이상의 적자를 감수해야 하는 상황이었다는 관계자 발언을 전하며 “이번 기회에 KAI의 경영과 경쟁력 강화를 위해서 군수산업보다 민간대형항공기산업과 국가 차원의 항공우주산업을 집중적으로 육성해나가는 것이 필요하다”는 의견을 피력하고, 지원책 연구를 당부했다.

마지막으로 김 지사는 “10월이 되면서 도내 곳곳에 축제가 많아지는데, 경남의 관광문화산업과 콘텐츠를 육성해나가는 중장기적 비전과 결합될 수 있는 방안을 고민하고, 안전사고가 생기지 않도록 특별히 관리해 달라”고 주문했다.

한편 김 지사는 2일 63컨벤션센터에서 진행되는 ‘2018년 경남도 투자유치설명회’에 참석해 경남 투자 환경 및 인센티브와 관련된 프레젠테이션을 직접 진행할 예정이다. 최원태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