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녕군 심토파쇄·바이오차 토양환경개선 효과 톡톡
창녕군 심토파쇄·바이오차 토양환경개선 효과 톡톡
  • 홍재룡기자
  • 승인 2018.10.21 18:23
  • 8면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바이오차 시범사업 대상지 남지읍 시설오이 재배 현장 방문
▲ 창녕군농업기술센터는 지난 17일 바이오차 시범사업 대상지인 남지읍 시설오이 재배 현장을 방문하여 연구 성과 및 추진현황에 대해 의견을 나누었다.

창녕군농업기술센터(소장 김장식)는 지난 17일 농촌진흥청 신기술 보급사업으로 추진하는 바이오차 시범사업 대상지인 남지읍 시설오이 재배 현장을 이용범 농촌진흥청 국립농업과학원장 등 관계자들과 함께 방문하여 연구 성과 및 추진현황에 대해 의견을 나누었다.


바이오차(biochar)는 바이오매스(biomass)와 숯(charcoal)의 합성어로서 목재나 식물 잔재물을 200~800℃에서 산소가 거의 없는 상태로 열분해하여 생성된 흑색의 유기물이다. 이번에 경상남도농업기술원 이영한 박사가 개발하여 보급하는 기술은 목재를 이용하여 300℃의 저온에서 1시간 탄화하여 생산된 저온 탄화 목재 바이오차이며 작물 생산성 증대, 토양 산도 개선, 유용미생물 증가와 영양물질 공급 등의 효과가 있다.

창녕군농업기술센터 김종옥 원예작물담당은 “올해 농촌진흥청의 지원을 통해 남지시설채소작목회 45농가 8.3ha에 심토파쇄와 바이오차를 투입하여 토양환경 개선 시범사업을 추진했다. 현재까지는 오종규 농가의 오이 수확량이 전년대비 35% 증가하는 성과를 올리는 등 농가소득 향상에 크게 기여하고 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고 말했다.

바이오차를 활용한 토양환경개선 시범사업은 2018년에 창녕군을 비롯한 전국 10개소 80ha에 3억원의 예산을 투입하여 시범적으로 운영되고 있다.

이용범 국립농업과학원장은 바이오차를 시용한 오이 재배농가 현장을 점검하고 “앞으로 ICT 기술을 활용한 토양 수분, 온도, 습도 등 작물 정밀관리를 통한 스마트 기술을 개발하여 보급사업을 확대하겠다”고 말했다. 홍재룡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