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남형 경제혁신 전략’ 정부 정책으로 가속화
‘경남형 경제혁신 전략’ 정부 정책으로 가속화
  • 배병일기자
  • 승인 2018.10.25 18:46
  • 1면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조업 스마트화 본격 구축…스마트 산단 추진

자동차·조선 등 경남 주력산업 정부지원 강화

서부경남 KTX 예비타당성 면제도 탄력 받아

‘경남형 경제혁신 전략’이 한국 경제 활로를 열어갈 정부정책 모델이 되어 추진하게 됨에 따라 경남 제조업 혁신 추진에 한층 더 속도를 내게 될 전망된다.

경남도는 지난 24일 열린 경제관계장관회의에서 ‘혁신성장과 일자리 창출 지원방안’ 내용에 김경수 도지사가 역점적으로 추진해온 스마트공장 확산, 스마트산업단지 조성, 주력산업 고도화 등 경남의 제조업 혁신이 정부 산업정책으로 추진함에 따라 경남경제 혁신이 가속화 될 것이라고 밝혔다.

정부는 경기침체와 고용부진 해결방안으로 고속도로나 철도신설에 재정을 투입하는 사회간접자본(SOC) 확충을 국가균형발전 차원에서 추진하기로 함에 따라 ‘서부경남KTX’ 예타 면제도 급속도로 탄력을 받게 된다.

경남도는 제조업 혁신의 핵심인 ‘스마트공장’ 구축 국비지원이 내년부터 2배로 늘어난다고 밝혔다. 스마트공장 구축 시 5000만원~3억원에서 1억원~6억원까지 국비를 지원받는다.

이로써 경남도가 밝힌 2020년까지 경남형 스마트공장 2000개 구축 목표가 한층 속도를 낼 것으로 전망된다.

특히, 이번 회의에서 기존 노후 산단 지원 사업을 전면 재설계하여 제조업 혁신을 위한 ‘스마트산단’을 본격 구축한다고 설명했으며 창원국가산업단지를 언급하면서 지능형 기계장비 고도화 기반 구축을 집중 지원할 계획이라 밝혔다. 이를 위해 정부는 관계기관 TF를 구성하여 연내에 추진할 계획이다.

스마트산단은 산단 내 유휴설비와 시설 공유, 드론 화재감지, IOT 대기센서 설치, 스마트 그리드 도입 등 시설첨단화와 정주여건을 개선할 계획이다. 또한, 입주기업에 대하여는 스마트공장 구축과 고도화를 우선 지원하게 되며, 대기업 상생협력 차원에서 대기업의 자금과 기술력으로 중소기업의 스마트공장 모델도 확산될 예정이다.

스마트공장 전문 운영인력 양성을 위한 교육시설과 맞춤형 교육프로그램도 전국 산단내에 신규로 2개소를 구축하여 운영한다고 했다.

그동안 경남도는 스마트 공장 전문인력 양성과 국가주도의 제조업 혁신 추진, 지역별 정책금융기관 설립과 지역기업에 대한 정책금융지원 확대를 정부에 지속 건의했다.

정부는 자금조달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조선 기자재업체에 대해서 ‘조선사-기자재업체-정부’ 상생 프로그램을 신설하여 보증을 지원한다. 정부출연금 3000억원과 조선대형 3사 출연금을 토대로 신보·기보·무보가 제작금융에 대한 보증을 하게 된다.

정부는 국가균형발전 기반 구축을 위하여 광역권 교통 물류기반, 전략산업 등 공공투자 프로젝트를 추진한다. 이를 위해 관계기관 TF를 구성하고 12월 국가균형발전 5개년계획에 반영하여 확정한다는 방침이다. 선정된 사업은 예비타당성조사 면제를 포함한 신속추진 방안을 강구하게 된다.

이는 김경수 경남지사가 지속적으로 제기해 왔던 지역균형발전 차원에서 예타면제 부분과 맞아 떨어짐에 따라 서부경남KTX사업이 연내에 예바타당성 면제 확정을 통하여 내년부터 본격적인 사업추진에 들어갈 것으로 전망된다.

경남도 관계자는 ‘경남형 제조업 혁신’ 정책들이 정부정책에 적극 반영되어 탄력을 받게 되었다고 말했다. 배병일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