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시 전역 공중방사선 탐지 실시
부산시 전역 공중방사선 탐지 실시
  • 이광석기자
  • 승인 2018.10.28 18:43
  • 8면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부산시는 29일 오후 2시 최대경 부산시 시민안전혁신실장 및 부산시의회 도시안전위원회 박성윤 위원장, 박홍식 의원, 김동일 의원이 등이 참관한 가운데 부산지방경찰청 헬기를 지원 받아, 고리원전 일대 및 부산시 전역에 대한 공중방사선 탐지를 실시한다고 밝혔다.


공중방사선 탐지는 방사선 비상대비 주민보호조치 의사결정을 위한 市전역의 방사선 정보제공이 주목적이며, 부산과 같이 산악지형과 고층빌딩이 많아 장비가 진입하기 힘든 장소의 오염 여부에 대해서도 신속하게 탐지할 수 있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다. 일본 후쿠시마 원전사고 지역에서도 광범위한 지역의 방사선 오염도에 대해 헬기를 이용한 주기적인 공중 방사선탐지를 통해 방사능오염분포 지도를 작성하는 등 모니터링을 하고 있다.

현재 국내에서는 부산시와 한국원자력안전기술원 2개 기관이 공중방사선 탐지장비를 보유하고 있으며, 원전소재 지자체 중 유일하게 부산시만이 보유·운용하고 있으며, 분기 1회 주기적 탐지를 실시하고 탐지결과는 시홈페이지를 통해 주기적으로 시민에게 공개하고 있다.

부산시의회 도시안전위원들은 지난 10월 초 후쿠시마원전 사고현장 연수를 통해 광범위한 방사능 오염지역에 대한 모니터링 중요성을 확인하고, 부산시가 구축한 방사선감시시스템 운영현황 점검을 통해, 향후 추가적인 장비보강과 인력확충 등을 논의하여 방사선 안전에 대한 시민불안해소 및 실전적인 대비를 위한 정책추진을 다짐했다.

하대일 부산시 원자력안전과장은 “향후 방사선비상계획구역 30km 확대 대비, 무인자동환경방사선감시, 공중방사선감시, 관내 주요도로 방사선감시, 해수 중 방사선감시 등 방사선 비상 발생 시 시민안전 확보에 실효성을 가질 수 있는 다양한 방사선 탐지장비를 지속적으로 추가 확보·운용하여 ‘시민이 안전한 부산’을 구현 하는데 최선의 노력을 다 하겠다”고 말했다. 이광석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