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경수 도정 조직개편안 마련
김경수 도정 조직개편안 마련
  • 최원태기자
  • 승인 2018.10.30 18:39
  • 1면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함께 만드는 도정’ 민선 7기 밑그림 완성

업무효율화로 4개년계획 추진 동력 확보

경남도가 30일 민선 7기 조직개편안을 담은‘경상남도 행정기구 설치 조례 등 일부개정안’을 입법예고했다.

민선 7기 들어 경제부지사 신설 등 부분 조직개편을 이미 추진하였으며, 조직 전반에 대한 전면적인 개편으로 김경수 도정을 본격 가동할 채비를 갖추었다.

경남도는 조직개편에 있어 ‘함께 만드는 도정’의 기조 아래 내외부 토론과 소통을 통해 조직개편안을 마련하였다. 내부 조직진단, 조직 수요조사 등 면밀한 사전 조사를 거쳐 직렬별 대표 간담회, 부서별 수요조사, 행정부지사가 주재한 실국장 토론회를 통해 다양한 현장의 목소리를 들었으며, 조직관리위원회를 새로이 구성하여 내외부 전문가의 심의과정을 거쳤다.

또한 민선 7기 도정 4개년 계획의 추진 동력을 확보하기 위해 우선적으로 업무효율화를 도모했다. 기존 업무 중 기능이 쇠퇴한 분야, 유사중복으로 통합 추진이 바람직한 분야 등 10%의 감축 목표를 설정한 후, 감축한 인력은 경제혁신을 비롯한 필수 수요에 재배치하였다.

먼저 경제혁신을 가속화하기 위해 조직간 유기적인 협조를 통한 역량 집중에 방점을 찍었다. 해양수산국과 도시교통국을 경제부지사 소관으로 이관하고, 기존의 미래산업국을 산업혁신국으로, 경제통상국을 일자리경제국으로 명칭을 변경하여 경제산업분야의 업무를 한 곳으로 모았다.

산업혁신국에는 산업입지과를 신설하여 배치함으로써 스마트공장, 스마트산단 등 경남형 일자리 모델 창출의 시너지를 높였으며, 일자리 경제국에는 소상공인정책과와 노동정책과를 신설하였다.

도지사 직속으로 사회혁신추진단을 신설하여 주민참여예산, 청년정책 등 도민참여를 통한 사회혁신을 추진할 계획이며, 행정내부의 자율적 혁신을 위한 도정혁신추진단은 행정부지사 직속으로 설치하였다.

생활밀착형 서비스를 위한 조직분야도 강화되었다. 민생안전점검과에는 안전감찰담당을 신설하고 민생사법기능을 대폭 강화하여 먹거리, 환경 등 생활 속의 안전관리를 강화하였으며, 공공의료정책담당과 응급의료 지원 전담조직을 신설하여 보건 의료분야 대응기능을 강화하였다. 기존의 임시조직이었던 미세먼지담당은 정식 직제로 편성하여 체계적인 대응을 하게 된다.

서부지역본부는 서부청사로서의 기능강화에 중점을 두었다. 균형발전업무, 항노화산업, 혁신도시 등 본청과 서부청사에서 분리되어 운영되는 업무는 서부청사로 일원화하였으며. 서부지역 주민의 행정편의를 제고하기 위해 서부민원과를 신설하여 주요민원의 상담 처리를 담당하게 하였다.

저출생고령사회 문제에 능동적으로 대응하기 위하여 저출생고령사회정책관을 신설하였으며 대외협력담당관을 신설하여 국제교류, 남북교류, 지자체간 협력을 통한 소통 협력의 기능을 강화하였다. 조직 내부에서는 농정국과 농업기술원, 소방과 본청 등 협업과 인사교류를 통해 유연성을 높였다.

이번 조직개편안에 따르면 본청은 기존 1실 2본부 10국 아래에서 62개과가 67개과로 5개과가 증설되고, 총 정원은 5358명에서 5475명으로 117명이 증가되게 된다.

경남도 관계자는 “소통과 토론을 통해, 도정 4개년계획을 중심으로 효율적으로 일하는 조직을 구성하기 위해 만들어진 조직개편안”이라고 설명하고 “도민의 도정참여와 내부혁신을 통한 완전히 새로운 경남 실현을 뒷받침하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이번 조직개편안은 11월 중 도의회에 제출되어 도의회의 심의를 받게 되며, 2019년 1월 2일자로 시행될 예정이다. 최원태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