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주박물관 임진왜란 사회상 재조명
진주박물관 임진왜란 사회상 재조명
  • 강정태기자
  • 승인 2018.11.01 18:32
  • 4면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쇄미록’ 발간기념 학술심포지엄 2일 개최

국립진주박물관(관장 최영창)은 2일 오후 1시30분부터 국립중앙박물관 교육관 소강당에서 ‘쇄미록’ 번역서 발간 기념 학술심포지엄을 개최한다고 밝혔다.


임진왜란 특성화 박물관인 국립진주박물관은 ‘임진왜란자료 국역사업’을 지속적으로 실시하고 있다. 이 사업의 일환으로 2018년에는 조선중기 지식인 오희문(吳希文, 1539~1613)이 남긴 임진왜란 당시 전란일기인 ‘쇄미록(瑣尾錄)’을 새롭게 역주해 선보인다. 번역서는 역주본 6권과 원문 2권의 전 8권으로 구성되며 사회평론아카데미에서 출판될 예정이다.

오희문이 1591년 11월 27일부터 1601년 2월 27일까지 9년 3개월 간 쓴 일기인 ‘쇄미록’에는 임진왜란과 관련된 생생한 기록이 담겨 있다. 뿐만 아니라 사노비, 음식 문화, 상업 행위, 의약(醫藥) 등 16세기 말 사회경제사와 생활사와 관련된 내용도 풍부하다. 이러한 사료적 가치를 인정받아 1991년 보물 제1096호로 지정됐으며, 류성룡의 ‘징비록’, 이순신의 ‘난중일기’ 등과 함께 임진왜란과 조선 중기사회를 이해하는데 가장 중요한 자료로 평가받고 있다.

번역서의 발간을 기념하여 개최되는 이번 학술심포지엄에서는 이 분야 전문연구자들을 초청해 ‘쇄미록’의 의미와 학술적 가치, 임진왜란 당시의 사회상 등이 재조명된다.

학술심포지엄은 번역을 맡은 전주대학교 한국고전학연구소의 ‘쇄미록’ 재번역 사업 경과보고에 이어, 조광 국사편찬위원장의 기조강연(‘일기 자료를 이용한 역사 연구의 어제와 오늘’)으로 시작된다.

주제발표에 이어 김건우 전주대학교 교수, 이혜정 연세대학교 연구교수, 김우철 국사편찬위위원회 편사부장, 문광균 충남역사문화연구원 선임연구원, 신병주 건국대학교 교수의 토론이 이어질 예정이다.

이번 학술심포지엄을 통해 ‘쇄미록’에 기록된 임진왜란기의 사회·경제적 실상 등에 대한 심도 있는 논의가 이루어질 것으로 기대된다. 개인 기록의 철저한 검증을 통해 임진왜란 당시의 제도와 현실, 민중의 삶과 생활에 이르기까지 그 실체를 구체적으로 살펴 볼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될 것으로 보인다.

한편 학술심포지엄은 별도의 참가 신청 없이 관심 있는 연구자와 일반인 누구나 참여할 수 있다. 강정태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