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창 인공위성 레이저 관측소(SLR) 가동
거창 인공위성 레이저 관측소(SLR) 가동
  • 장금성기자
  • 승인 2018.11.01 18:32
  • 6면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밀한 거리 측정·우주물체 추적 가능
▲ 한국천문연구원은 거창군 감악산에 인공위성 레이저 관측소(SLR)를 구축하고 지난 31일 개소식을 열었다.

한국천문연구원(원장 이형목)은 거창군 감악산에 한반도 상공의 인공위성을 레이저로 mm수준 거리까지 측정, 추적할 수 있는 인공위성 레이저 관측소(SLR, Satellite Laser Ranging)를 구축하고 지난 31일 개소식을 열었다.


SLR란 지상에서 위성체에 레이저를 발사한 뒤 반사돼 되돌아오는 빛을 수신해 위성까지의 레이저 왕복시간을 측정함으로써 mm 수준의 정확한 거리를 산출하고 이를 통해 고정밀 위성 추적에 필요한 정밀궤도를 결정하는 시스템이다.

최근 우주물체에 의한 인공위성 충돌 위험성이 증가하는 등 다양한 우주물체에 의한 위협과 자국민 보호 문제가 대두되고 있다. 하지만 대부분의 정보를 외국에 의존하고 있어 한국천문연구원은 우주물체 추적 및 모니터링 분야에서 대외 의존도를 감소시키고 독자적인 우주환경감시 능력을 강화하기 위해 2008년부터 인공위성 레이저 추적 시스템을 개발해 운영 중에 있다.

한국천문연구원은 지난 2015년부터 세종특별자치시에 구축, 운영 중인 세종 인공위성 레이저 관측소에 이어 10월 31일(수) 거창 인공위성 레이저 관측소를 개소한다.

거창 인공위성 레이저 관측소는 망원경 크기가 40cm급인 세종 시스템에 비해 큰 1m 구경의 망원경으로 구성됐다. 레이저 출력도 높아져 정지궤도 고도인 3만6000km 인공위성까지 정밀한 거리 측정을 할 수 있다. 특히 레이저 반사경의 설치 유무와 관계없이 20cm급 우주물체의 추적도 가능해 우주감시 분야에 강점을 보일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또한 적응광학 시스템을 적용해 고도 1000km 이내 인공위성 및 우주물체의 이미지까지 촬영할 수 있다.

한국천문연구원은 세종 인공위성 레이저 관측소를 통해 인공위성의 정밀궤도 결정, 우주측지 및 지구환경 모니터링 연구뿐만 아니라 거창 시스템을 이용해 우주물체 추적 및 이미지 촬영 등 우주위험 감시연구에도 활용할 예정이다. 장금성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