버스대란 없었지만 시민들 ‘짜증’
버스대란 없었지만 시민들 ‘짜증’
  • 강정태기자
  • 승인 2018.11.01 18:32
  • 1면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남 지난해 이어 올해도 파업사태 발생

“파업할까봐 노심초사하는 우리만 피해”


전국자동차노동조합연맹 경남지역자동차노동조합(이하 노조)이 파업을 유보하면서 예상됐던 버스대란은 없었지만 시민들의 발목을 붙잡고 번번이 일어나는 파업사태에 비난여론이 일고 있다.

노조와 경남버스운동사업조합, 경남도는 경남지방노동위원회(이하 지노위)에서 31일 오후 2시부터 1일 오전4시까지 밤샘 협상 끝에 지노위에서 제시한 조정안에 대해 노사가 극적 합의했다.

조정안은 협정임금 기준으로 시내·시외·농어촌 버스 모두 월 13만원을 인상하고 7월부터 소급 적용하는 안이다.

노조가 파업을 철회하면서 1일 오전 출근길부터 우려됐던 ‘버스대란’은 발생하지 않았다.

하지만 지난해 11월에 이어 올해도 버스 파업사태가 일어나면서 시민들의 비난여론이 일고 있다.

이날 진주시외버스터미널에서 만난 시민 이모씨(48·여)는 “버스가 파업이 안 된 것은 다행이지만 작년에도 그러더니 올해도 그러고 얼마 전에도 진주에서는 시내버스가 파업한다고 했었다”며 “서민이 많이 이용하는 것이 버스인데 운전하는 분들이 힘들어서 그러는 것은 알겠지만 걸핏하면 파업한다고 해 그때마다 노심초사하는 우리만 피해를 본다”고 말했다.

파업유보에 대한 알림문자가 없었던 것에 대해 불만을 표시하는 시민도 있었다.

진주에 거주하지만 직장이 사천인 시민 구모씨(29·여)는 “파업을 하면 한다. 안하면 안한다. 알려줘야 할 것인데 이틀 전에 갑자기 파업한다고만 그러더니 그런 줄 알고 오늘 출근할 때 집에서 회사까지 바로 택시타고 왔다”며 “시에서 불편을 최소화 한다고 그랬는데 최소한 파업을 안 하면 안한다고 알려줘야 하는 것 아닌가”라고 불만을 제기했다.

한편 이번 파업은 앞서 경남자동차노조에서 “전국 최하수준의 임금을 현실화하기 위해 주 52시간제 임금손실 보존분 27만9030원 확보에 집중한다”고 주장하며 지난 30일 버스 총파업을 예고했다.

파업에는 24개 버스업체 소속 노조 조합원 2300여명이 파업에 참여해 1400여대의 시내·시외버스와 농어촌버스가 멈춰 서 버스 이용객이 큰 불편을 겪을 것으로 우려됐다.

경남자동차노조는 2일 대의원대회를 열어 파업여부를 결정하고 파업 철회여부를 확정한다.

다만, 이번 노사협상에 임한 24개 버스업체 중 이번 조정안에 끝내 동의하지 않은 부산교통 등 5개 업체는 앞으로 개별적으로 노조와 협상해 합의점을 찾는다.

경남도 허동식 도시교통국장은 “노사의 임금협상 타결로 우려했던 교통대란이 발생하지 않아 다행이다”며 “버스 노동자의 근로환경과 버스업체의 경영환경 등의 변화를 위해 지혜를 모아나가겠다”고 말했다. 강정태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