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교육청 ‘자율형 종합감사’ 우수사례로 선정
도교육청 ‘자율형 종합감사’ 우수사례로 선정
  • 강정태기자
  • 승인 2018.11.06 18:21
  • 3면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올해 ‘정부혁신 우수사례집’에 수록 영예

경남도교육청의 ‘지역사회와 함께하는 자율형 종합감사’가 지난 10월말 행정안전부 주관 ‘2018년 정부혁신 우수사례 경진대회’에서 우수사례로 선정됐다. 또한, 오는 12월 ‘제2회 정부혁신 전략회의’에 맞춰 발간 예정인 ‘2018 정부혁신 지방자치단체 우수사례집’에 수록되어 국민들에게 널리 홍보될 예정이다.


경남교육청의 자율형 종합감사는 지난달 교육부 주관으로 실시된 자체 경연대회 심사에서 교육부 본부 및 직속기관, 전국 17개 시·도교육청과 국립대학이 응모한 혁신사례 중에서 우수사례로 선정돼 주무부서인 행정안전부로 추천 됐으며, 다시 심사를 거쳐 최종 우수사례로 선정됐다.

‘자율형 종합감사’는 학교의 자율적 비리 예방과 청렴문화 조성을 위해 학교에서 자체적으로 감사 계획을 수립하고 감사반을 편성해 학교 업무 전반에 대해 자율적으로 감사를 시행하고 그 결과에 대해 스스로 개선하는 선진형 감사제도다.

특히 전국 최초로 ‘자율감사 매뉴얼’을 개발·보급하고, 지역사회 전문가(변호사, 공인회계사, 세무사, 건축사 등)가 컨설턴트 및 감사관으로 함께 참여하도록 투명하게 개방함으로써, 국민의 교육행정에 대한 신뢰도 및 도교육청 청렴도 향상에 이바지 해왔다.

이러한 경남형 ‘자율형 종합감사’ 모델은 이미 서울․울산교육청에서 도입했으며, 경기․전북교육청에서도 벤치마킹을 위해 방문하는 등 자율적 청렴감사문화가 전국적으로 ‘나비효과’로 확산되고 있다.

박종훈 교육감은 “4차 산업혁명시대의 감사는 사후에 잘못을 적발·처분하는 것보다 사전에 스스로 문제점을 찾아서 고쳐나가는 새로운 ‘자율’, ‘예방’ 중심의 감사로 패러다임을 전환해 자율적인 청렴문화를 조성해 나가야 한다”고 강조했다.

도교육청 강기명 감사관도 “앞으로 자율형 종합감사가 자율적이고 창의적인 학교문화를 조성하는데 도움이 되도록 감사매뉴얼을 보완하고, 자율감사 업무 간소화, 자율감사관 역량강화 등에 지속적인 노력을 기울이겠다”고 말했다. 강정태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