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자현미경에 비친 신비한 식물 씨앗·꽃가루 사진전
전자현미경에 비친 신비한 식물 씨앗·꽃가루 사진전
  • 윤다정기자
  • 승인 2018.11.13 18:52
  • 2면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남과학교육원 오는 12월 31일까지 전시
▲ 경상남도과학교육원은 지난 12일부터 오는 12월 31일까지 50일간 ‘2018. 식물 씨앗 및 꽃가루 SEM’ 사진 전시회를 과학전시관 2~3층 로비 일대에서 개최한다.

“전자현미경에 비친 식물 씨앗과 꽃가루는 과연 어떤 모습일까?”


경상남도과학교육원(원장 김동환)은 이같은 궁금증을 해결하기 위해 지난 12일부터 오는 12월 31일까지 50일간 ‘2018. 식물 씨앗 및 꽃가루 SEM’ 사진 전시회를 과학전시관 2~3층 로비 일대에서 개최한다고 밝혔다.

이번 전시회는 학생과 일반인을 대상으로 식물의 미세구조 및 기하학적 모습을 파악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마련됐다.

경상남도과학교육원은 이번 전시가 과학에 관심이 많은 학생들이 사진 속 식물의 미세구조를 직접 보는 기회를 갖고 이를 활용해 인류의 삶의 질 향상에 기여할 제품 제작 아이디어를 창출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종자은행(seed bank)과 종자영구보존시설(seed vault)을 통한 다양한 식물 종들을 보존하기 위한 노력을 체험하고 이해하는 데 도움을 줄 것으로 보고 있다.

특히 주사전자현미경(SEM)을 통한 식물의 미세구조 관찰로 생물의 구조와 기능에 대한 이해력을 증진시키고 생물 종 보존의 필요성 파악 및 자연보호 의식 함양에 이바지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SEM(Scanning Electron Microscope)은 생물체 조직의 표면에서 반사되는 전자빔을 이용해 고배율의 입체적인 상을 관찰할 수 있는 현미경으로, 식물 씨앗과 꽃가루 등을 촬영할 때 주로 활용되고 있다.

경남과학교육원은 이번 전시회를 위해 한국수목원관리원 국립백두대간수목원(경북 봉화군 춘양면 소재)에서 작품 37점을 대여해 전시한다.

경상남도과학교육원 김동환 원장은 “올해 처음으로 개최되는 이번 행사는 학생들과 관람객들에게 식물에 대한 호기심과 자연보호의 소중함을 일깨워주는 소중한 기회가 될 것이다”며 “특히 과학에 관심이 많은 어린 학생들이 다양한 학문 영역을 파악하고 식물학자나 생태학 관련 연구자 등 미래 진로를 설계하는 데 많은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이다”고 말했다. 윤다정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