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주시 시민생활 종합대책 추진
진주시 시민생활 종합대책 추진
  • 한송학기자
  • 승인 2018.12.05 18:32
  • 5면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겨울철 서민생활 보호·안전관리 중점

진주시는 이달부터 내년 2월까지 혹한, 화재 등 재해가 집중되는 겨울철을 맞아 각종 안전사고 예방과 시민 생활불편 해소를 위해 ‘겨울철 종합대책’을 마련해 추진한다고 밝혔다.


시는 정재민 부시장을 종합실장으로 총괄지원, 에너지·물가, 생활민원, 저소득층 지원, 재해·재난 예방, 산불예방, 교통사고예방 등 7개의 종합대책반을 구성하고 비상근무체계를 유지해 신속한 대응체계를 구축해 나가기로 했다.

이번 종합대책에서는 겨울철 서민생활 보호 및 안정대책이 폭넓게 마련됐다. 180여명이 참여하는 공공근로사업 추진, 체불임금 해소, 물가안정 대책반을 통한 지도점검 강화 등 서민 고용안정과 물가관리에 행정력을 집중한다.

시는 또 겨울철 안정적인 수돗물 공급과 신속한 시설 복구를 위해 상하수도 시설 일제점검 및 비상급수반 편성은 물론 상습 동파지역과 취약계층을 대상으로 책임 공무원을 지정해 사고처리와 생활민원 해소에 신속히 대응 할 계획이다.

저소득층 및 취약계층 지원을 위해서도 대책이 마련됐다. 자활지원 일자리 제공 270여명, 취업지원 110여명, 모·부자 가정, 한부모 가정 등 저소득 가정 월동대책 지원, 독거노인 난방비 지원, 사회복지시설 월동 점검은 물론 서민들이 훈훈한 겨울을 보낼 수 있도록 연말연시 이웃사랑 나눔 캠페인 등을 전개하기로 했다.

재해·재난 및 전염병 예방 대책도 본격 시행된다. 재해·재난·화재 취약시설 안전점검 실시, 산불예방 활동 강화, 가스·전기·교통 등 관련 시설 일제 점검·정비 등은 물론 설해 대비를 위해 제설장비와 인원을 미리 확보하기로 했다.

농작물 피해예방을 위해 대책반을 구성해 운영하기로 했다. 특히 가축전염병 예방을 위해 방역 활동을 강화하고, 시설채소 · 화훼 농가를 대상으로 관리재배 기술지도, 비닐하우스 버섯재배시설 수시 점검 등을 통해 겨울철 농작물 피해 예방에 철저를 기할 방침이다.

시 관계자는“시민들이 안전하고 따뜻한 겨울을 날 수 있도록 동절기 종합대책을 마련했다”며“이번 대책을 통해 재난재해를 예방함은 물론 취약계층 지원으로 서민생활 안정에 최대한 도움이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 할 것”이라고 밝혔다. 한송학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