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AI 인니 현지서 ‘KFX 개발현황 공유회’ 개최
KAI 인니 현지서 ‘KFX 개발현황 공유회’ 개최
  • 구경회기자
  • 승인 2018.12.09 18:41
  • 1면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 방산기술의 결정체…양국 협력 롤 모델 될 것

한국항공우주산업㈜(KAI)은 지난 6일 인도네시아(이하 인니) 자카르타에서 ‘KFX 개발현황 공유회’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공유회는 한국 KAI에서 설계업무에 참여하고 있는 인니 PTDI社 소속 엔지니어와 KAI 엔지니어가 공동으로 인니 정부인사에게 개발현황을 설명하고 질의응답을 하는 방식으로 진행했다.

주요 내용은 지난 6월 한국에서 개최된 기본설계검토회의 및 현재까지 진행된 체계, 비행체, 구조 등 7개 분야의 개발 현황과 IFX(인니 전투기) 형상에 장착되는 D-Chute(제동낙하산)와 480갤런 외부탱크 적용 결과도 포함됐다.

이번 공유회에는 양국 정부인사를 비롯하여 KAI 류광수 KFX사업본부장, PTDI 기따 암페리아완(Gita Amperiawan) 기술개발본부장과 KAI/인니 설계 엔지니어 등 약 70여명이 참석했다.

KAI 류광수 KFX사업본부장은 “KFX는 한국 방위산업 기술의 결정체”라고 말하며 “양국 방산협력의 롤 모델로 자리매김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인니 정부는 KFX 체계개발 후 인니 공군의 요구사항을 반영한 IFX 전투기를 00대를 생산하여 전력화하는 계획을 갖고 있으며 한국으로부터 첨단 전투기 생산 및 운용을 위한 기술 이전을 기대하고 있다.

PTDI 기따 암페리아완 기술개발본부장은 “KFX/IFX 초음속 전투기 공동 개발로 인니의 기술수준 향상이 기대된다.”며 “한국에 파견된 인니 엔지니어를 통해 개발현황을 직접 공유한 것은 그 의미가 크다”고 밝혔다.

현재 KAI에는 48명의 인니 엔지니어들이 개발에 참여하고 있으며, 12월에 24명이 추가로 합류할 예정이며, 2019년 1사분기에는 최대 150여명의 엔지니어가 설계와 시제작에 참여할 계획이다.

지난 9월 한-인니 양국 정상간 만남에서 사업을 지속 추진키로 결정한 바 있으며, 12월부터 정부 간의 협의도 본격 착수 될 예정이어서 내년 상반기부터 인니 측 참여도 정상적으로 진행 될 것으로 기대된다. 구경회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