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남농정 젊은 농촌 만들고 복지농촌 펼친다
경남농정 젊은 농촌 만들고 복지농촌 펼친다
  • 배병일기자
  • 승인 2018.12.11 19:00
  • 11면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청년·여성농업인 육성 취농 인턴제·바우처 확대 추진

청년·여성농업인 육성 취농 인턴제·바우처 확대 추진

경남 공익형 직불제 추진·지역 농산물 수급조절 시작
광역형 지역푸드플랜 시동·먹거리 선순환체계 구축
반려동물 지원센터 조성·유기동물 보호소 지원 등



경남도는 2019년 농정예산을 청년·여성농업인 육성과 농산물 수급조절 및 지역푸드플랜 마련 등으로 농촌복지 분야에 집중적으로 투자할 계획이다.

특히, 내년에 신규로 역점적으로 추진하는 사업을 보면, ▲청년농업인 육성을 위한 취농인턴제 ▲지역농산물 수급조절을 위한 농산물 생산조정 정보시스템 구축 ▲농촌 공동체 회복을 위한 공익형 직불제 ▲지역먹거리 선순환 체계 구축을 위한 광역형 지역푸드플랜 마련 ▲동물복지 구현을 위한 반려동물 지원센터 조성 등으로, 이는 지금 농민이 가장 원하고 직면한 농촌문제 해결이 필요한 분야에 집중 지원한다는 강한 의지가 담겨있다.

농정국의 2019년 신규 역점추진 사업은 청년 농업인 육성을 위한 인턴제, 취농직불제를 신규 추진하는 한편, 여성농업인 복지향상을 위한 바우처, 농가도우미, 마을공동급식 지원을 확대 추진한다.

우선 농업을 직업으로 희망하는 청년들이 더욱 쉽게 농업분야에서 취업하고, 생활안정 자금까지 지원받을 수 있도록 지원하며, 이를 위해 2019년부터 경남도는 청년 농업인 취농인턴제(20명), 청년 농업인 취농직불제(100명), 농업정책자금 이자차액지원(250명)을 추진한다.

먼저 ‘청년 농업인 취농 인턴’은 정부 지원 제외 연령대인 만40세 이상~만45세 미만 청년들이 농업법인 등에 취업을 할 경우, 최대 6개월 간 급여의 50%(최대 월 100만원)를 지원한다.

또한 정부의 청년농업인 영농정착지원사업에서 혜택을 받지 못하는 만 40세 이상~만 45세 미만 청년농업인들도 ‘청년 취농직불제’ 사업을 통해 월 100만원의 생활안정자금을 받을 수 있게 된다.

그리고 후계농 육성자금과 귀농창업 육성자금을 대출받은 청년농업인을 비롯한 농업인들의 경영부담을 해소하기 위해 ‘농업정책자금 이자 차액 지원 사업’도 신규로 추진해, 첫 사업 시행년도인 2019년에는 250명에 대해 연 최대 200만원을 지원할 방침이다.

또한, 경남도는 도내 농업인구(27만5000명)의 52%를 차지하는 여성농업인(14만4000명)의 역할과 중요성을 인식해, ‘여성이 살고 싶은 농촌’을 만들기 위해 여성농업인 육성·지원 정책을 더욱 강화해 나간다고 밝혔다.

우선 2019년 여성농업인 CEO 교육과정을 신설해 ‘농산물가공, 농산물 판매 온라인 몰 운영과정’을 마련했고, 연간 4200만원을 투입해 매년 여성농업인 50명을 전문 농업경영 인력으로 육성해 나갈 계획이다.

한편, 여성농업인 바우처 지원사업은 지원 대상자의 연령 확대 및 지원 금액을 상향조정(1인 10만원 → 13만원)하고, 여성농업인 출산 시 영농 및 가사를 대행하는 도우미 지원사업과 농번기 기간 중 마을 공동급식을 위한 지원사업은 현장 수요 증가 및 지원 단가 현실화로 확대 추진한다.

지역농산물 수급안정과 농촌 공동체 회복을 위한 공익형 직불제를 추진하고 전체 학교 급식에 친환경 쌀을 공급 추진한다.

‘경남 공익형 직불제’는 농업과 농촌의 환경과 경관을 보전하고 농촌의 공동체 유지 등 다원적 기능을 확산하기 위해 경남도의 실정에 맞게 마을과 농가에 장려금을 지급하는 두 가지 형태로 추진된다.

마을과 단체에 지급하는 장려금은 공익 실천 프로그램 이행협약을 체결한 도내 500개 마을을 대상으로 연간 300만원씩 지원되며, 농가를 대상으로 하는 장려금은 유기·무농약 농산물 및 무항생제 축산물 인증을 받은 농가와 앙파 등 도내 주요 농산물의 수급조절 협약 및 유통조절 명령에 참여한 농가를 대상으로 ㎡당 200~300원씩 농가당 평균 80만원 정도 지원된다.

한편, 경남도는 2019년부터 학교급식의 질 향상과 친환경 농업 활성화를 위해 도내 전체 급식학교를 대상으로 친환경 쌀을 공급 추진한다. 이는 도지사 공약사업 ‘친환경 공공급식 확대’ 추진과 연계해 경상남도 생산 친환경 쌀 구입에 따른 정부양곡과 친환경 쌀 구입 차액분을 지원할 계획이다.

지역먹거리 선순환 체계 구축을 위한 경남도 광역형 지역푸드플랜 마련과 소비자와 생산자가 함께하는 공동체지원사업(CSA)을 신규 추진한다.

경남도는 학교급식 등 먹거리를 둘러싼 사회적·경제적 문제를 인식하고, 지역먹거리의 선순환 체계 마련을 위해 지역푸드플랜을 추진한다.

민선 7기 출범 이후 ‘농산물 공급체계 혁신으로 먹거리 공공성 강화 정책’이 도정 4개년 계획에 포함되면서 광역형 지역푸드플랜 연구용역을 추진하게 됐으며, 지난 11월 30일 용역업체와 계약을 체결하고 경남 먹거리 현황분석 작업에 착수했다..

또한, 도민이 공감할 수 있는 대안 마련을 위해 용역 초기 단계부터 민·관이 참여하는 ‘경상남도 먹거리위원회’를 12월부터 구성·운영할 계획이며, 공공급식분야의 다양한 요구에 대응하고 지속적이고 일관된 정책 추진을 위해 지역푸드플랜 담당을 농정국 내에 신설하고 경남교육청과의 업무협조, 인사교류 등을 통해 먹거리 선순환 구조의 밑그림을 체계적으로 그려나갈 계획이다.

한편, 기존의 생산자 중심의 유통이 아닌 소비자가 함께 참여해 농장을 지원하고 위험과 보상을 공유하는 공동체지원농업(CSA, Community Supported Agriculture)을 적극 추진한다.

도는 경남농업의 새로운 발전 전략으로 대농가 중심의 규모화 농업과 중소농 중심의 친환경·로컬푸드 활성화로 두 가지 정책을 병행해 추진하고 있으며, 공동체지원농업(CSA)은 중소농 중심의 친환경 농업을 가능하게 해 경남도가 추구하는 ‘함께 잘사는 복지농촌’을 구현할 수 있는 밑거름이 될 것이다.

마지막으로, 1000만 반려인구시대에 따라 반려동물 지원센터 조성과 유기동물보호소 운영지원 등을 신규 추진한다.

이를 위해 2020년까지 80억원을 투입, 애견놀이터, 애견카페, 교육장 등 시설을 갖춘 반려동물 지원센터를 조성하고, 유기동물 보호소의 안정적이고 적절한 관리를 위해 시군 유기동물보호소 운영지원을 위해 13억원을 확보하는 등 신규사업을 추진해 동물보호·복지정책에 앞장서 나갈 예정이다.

한편, 각종 재해로 인한 축산농가의 불안해소를 위해 2019년도 가축재해보험 지원사업에 ‘2018년 대비 10억원을 증액한 60억원을 확보하고, 화재발생 사전차단을 통한 피해예방과 농가의 자발적 안전점검을 유도하기 위해 신규사업으로 축사시설 전기안전점검 지원 사업비 8600만원을 확보해 재해로부터 축산농가의 재산과 생명을 보호해 나간다는 방침이다.

이정곤 경남도 농정국장은 “2019년 농정국 신규 역점추진사업은 최근 정부 농업정책의 중요한 화두 중 하나인 청년 농업인을 육성하고 농업인이 걱정없이 농사를 지을 수 있도록 농업인 소득 보장을 위해 농산물 수급 안전망을 확충하는 등 그동안 농업현장의 다양한 목소리를 반영한 것”이라며, “꿈과 희망이 있는 농촌, 농업이 미래 유망 산업이 될 수 있도록 2019년 경남농정을 농민과 함께 새롭게 펼쳐 나가겠다”고 밝혔다. 배병일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