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시 자율주택정비사업 주민설명회 개최
부산시 자율주택정비사업 주민설명회 개최
  • 이광석기자
  • 승인 2018.12.12 18:33
  • 8면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부산시는 11일 오후 망미1동주민센터 회의실에서 찾아가는 자율주택 정비사업 주민설명회를 개최했다.

부산시는 11일 오후 4시 망미1동주민센터 회의실에서 찾아가는 자율주택 정비사업 주민설명회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 자리에는 부산시 도시정비과 직원들을 비롯하여 주택도시보증공사(HUG), 한국감정원 관계자, 주민 및 건축관계자 40여 명이 참석하였으며 이번 설명회는 망미1동 노후주거지 거주 주민 등을 대상으로 자율주택 정비 사업에 대한 이해와 참여를 돕기 위해 마련됐다.

자율주택 정비 사업은 ‘빈집 및 소규모주택 정비에 관한 특례법’에 따라 노후·불량건축물의 밀집 지역에서 시행하는 사업으로 소규모로 추진해 이해관계자가 적고 사업절차가 복잡하지 않아 열악한 주거환경을 신속하게 정비할 수 있고, 건축법 완화(최대 50%), 용적률 완화, 사업비(50%~70%) 및 이주비용을 저리로 융자(연1.5%, 5년상환) 받을 수 있으며 주택도시보증공사와 자율주택정비사업 통합지원센터(469-2310, 한국감정원 산하)에 주민협의체 구성을 비롯한 공공 지원 등 다양한 혜택도 받을 수 있다.

부산시는 소규모주택·자율주택 정비 사업 주민설명회를 국토부와 함께 2회, 부산시 자체적으로 각 권역별로 4회 실시하는 등 올 초 소규모주택 정비법 시행과 함께 지속적으로 설명회를 개최하고 있으며, 앞으로도 소유자 모두가 원할 경우 주민에게 직접 찾아가서 설명회를 개최할 예정이다.

부산시 관계자는 “소규모주택 정비 사업은 공공기관 주도가 아닌 주민의 참여와 공공기관의 지원으로 이뤄지는 사업”이라며, “대규모 개발 사업에서 소규모 개발로 정비사업 패러다임을 전환하여 원주민의 재정착에 기여하는 자율주택 정비 사업이 정착되어 도시기능을 회복하고 주거생활의 질을 향상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설명했다.

한편 부산시는 부산의 지형적 특성을 이용한 다양한 유형의 자율주택정비 시범사업을 발굴하여 고지대 테라스하우스와 같이 녹지·경관을 조화롭게 고려한 부산형 도시정비 사업에 박차를 가할 계획이다. 이광석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