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원시 2019년 근현대사 기념사업 본격 추진
창원시 2019년 근현대사 기념사업 본격 추진
  • 최원태기자
  • 승인 2018.12.17 18:56
  • 5면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기미년 독립운동·마산항 개항·부마민주항쟁 기념사업 확정

창원시 근현대사 기념사업 추진위원회(위원장 김정대, 이하 위원회)는 17일 시청 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2019년 근현대사 기념사업 실행계획을 발표했다.


위원회는 지난 10월 30일 제2차 정기회의를 통해 실행계획을 의결했으며, 기념사업 추진을 위한 2019년 본예산이 시 의회를 통과해 본격적인 사업을 추진한다.

‘기미년 독립운동 100주년’, ‘마산항 개항 120주년’, ‘부마민주항쟁 40주년’을 기념하기 위한 총 30개의 실행계획(계속사업 12개, 신규사업 18개)을 바탕으로 다양한 기념행사, 학술대회, 문화 예술행사를 범시민적인 사업으로 추진할 계획이다.

◆기미년 독립운동 100주년 기념사업(13개 기념사업)
먼저, 기미년 독립운동 100주년을 맞아 4.3의거를 비롯한 지역의 자랑스런 항일독립운동 역사 계승을 위한 기념사업이 추진된다.

계속사업으로 광복을 위해 헌신하신 애국지사들의 넋을 기리기 위한 3·1절 애국지사 추모제 및 추념식 개최 ▲ 마산 삼진지역과 진해 웅동지역 독립만세운동인 4.3 의거 재현행사 ▲청소년 문학과 연계한 창원역사 바로알기 대회 ▲임시정부 수립 100주년 기념 3·1만세운동 전국 릴레이 재현 행사가 있다.

신규사업은 ▲청소년 대상 내고장 독립만세운동지로 떠나는 역사기행 ▲독립명문가 자부심 고취를 위한 독립명문가 발굴 및 인증사업 ▲항일역사 재조명을 위한 창원 독립운동사 책자 발간 ▲4.3의거 100주년 기념 슬로건 공모 ▲독립운동 학술 심포지엄 개최 ▲광복회 독립운동 유적지 탐방 ▲전국 4대 의거 성역화사업으로 4.3삼진의거 기념관 건립이 추진된다.

◆마산항 개항 120년 기념사업(6개 기념사업)
다음은 환태평양과 동남아시아권을 잇는 중심교역항으로 성장한 마산항의 역할 재조명을 위한 기념사업이 치러진다.

매년 이어왔던 ▲마산항 개항 기념식 및 행사가 개최되며, 신규사업으로 마산항과 창원시 해양항만수산분야의 발전방향 모색을 위한 학술행사 개최 ▲지역 항만인력 육성 및 가치 제고를 위한 유공자 표창 ▲마산항 근현대사 재조명을 위한 마산항 사람중심 기록사 발간 ▲과거와 미래를 잇는 타임캡슐 봉인 행사 ▲마산항 개항 역사 사진 전시회가 추진된다.

◆부마민주항쟁 40년 기념사업(11개 기념사업)
끝으로 군부독재 타도를 외치며 유신체제 종말을 가져온 지역의 자랑 부마민주항쟁 40주년 기념사업을 추진해 역사적 의미를 시민과 함께 재조명 할 계획이다.

계속사업으로 시대정신 계승을 위한 부마민주항쟁 40주년 기념식 개최 ▲시민들과 함께하는 지역별 순회공연인 부마민주 음악제 ▲관련자 증언을 후대에 전승하기 위한 역사 채록사업 ▲민주성지 창원의 위상 제고를 위한 민주주의전당 건립 ▲부마민주항쟁 기념 팔룡산 걷기대회가 개최된다.

신규사업은 역사현장 재현 행사인 시민과 함께하는 민주 대동 큰잔치 ▲생동감 있는 민주화 정신 계승을 위한 부마민주 영화제 ▲주요인사 초청강연과 함께하는 시민학술 강좌 ▲기념사업 백서 발간 ▲평범한 시민의 항쟁 일상을 전 국민들에게 전파하기 위한 기념 영화제작 ▲부마민주항쟁에 대한 전 국민 인지도 조사가 추진된다.

김정대 위원장은 “통합 창원시가 출범한지 10여년이 다가오고 있지만 지역 간 이해관계 상충으로 인한 불협화음이 계속되고 있어, 시민갈등을 치유하고 새로운 창원의 미래 비전을 세워줄 통합의 정신이 무엇보다 필요한 시기임”을 강조하며, “뜻깊은 해를 맞아 지역의 근현대사를 재조명하고 시민과 함께 의미 있는 기념사업을 추진한다면, 창원의 정체성 확립은 물론 시민화합의 초석이 될 것이다”고 말했다.

위원회는 확정된 실행계획을 바탕으로 시민홍보를 실시하는 한편, 분야별 사업이 정상적으로 추진 될 수 있도록 실천력 제고에 박차를 가할 계획이다.

한편 추진위는 2019년 ‘기미년 독립운동 100주년’, ‘마산항 개항 120주년’ 및 ‘부마민주항쟁 40주년’을 맞이해 민·관 합동으로 구성된 위원회로 기념사업 추진방향 및 종합계획 수립, 분야별 행사를 기획·조정하고 지원하는 등의 역할을 수행 한다.최원태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