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프스 하동 프로젝트 정부정책으로 탄력
알프스 하동 프로젝트 정부정책으로 탄력
  • 이동을기자
  • 승인 2018.12.20 19:09
  • 7면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남 일자리 대토론회 때 건의안 2019 경제정책방향에 반영

경남 일자리 대토론회 때 건의안 경제정책방향에 반영

화개동 궤도열차가 다니는 세계적인 산악관광지 기대

 

▲ 지난 10월 17일 LH 진주본사에서 ‘대통령 직속 일자리위원회와 함께하는 경남 일자리 대토론회’가 열렸다.

하동의 100년 미래를 준비하는 대표적인 사업인 ‘알프스 하동 프로젝트’가 정부 일자리 대토론회의 최대 수혜자로 부상할 전망이다.

지난 17일 발표한 ‘2019년 경제정책방향’에 따르면, 정부는 산악관광활성화를 위해 개발상한내에서 친환경적 민간 자율사업이 가능한 ‘산림 휴양관광특구’를 도입할 예정인데, 하동군이 추진하는 1500억원 규모의 ‘알프스 하동 프로젝트’가 포함됐다.

알프스 하동 프로젝트는 최치원 선생의 시에서 ‘호리병 속의 별천지’로 묘사된 하동군 화개면을 비롯해 인근 지리산 자락의 악양·청암면 일원에 산악궤도열차 13km와 모노레일 2.2km를 1500억원의 민자로 조성하는 사업이다.


알프스 하동 프로젝트는 금오산 레저관광 클러스터, 섬진강 뱃길복원 사업과 함께 하동군의 관광 축을 잇는 핵심적인 관광인프라 구축사업으로, 2015년부터 추진했으나 현행‘산지관리법’ 상 숙박시설, 미술관 등의 도입이 제한돼 있으며, 산지 평균경사도 제한과 입목축척 제한 등 현행산지전용허가 기준 충족이 어려워 실질적인 진척이 어려웠다.

하지만 지난 10월 17일 LH 진주본사에서 열린 ‘대통령 직속 일자리위원회와 함께하는 경남 일자리 대토론회’가 전환점의 계기가 됐다.

윤상기 군수는 당시 패널로 참석해 현행 ‘산지관리법’ 상 시설 도입에 어려움이 많아 차질을 빚고 있다고 설명하면서 현재 국회에 계류 중인 ‘산악관광진흥구역 지정·운영법’이 제정되면 시설 조성과 함께 연간 20만명의 관광객과 800여명의 일자리를 창출할 뿐만 아니라 전국적으로 2만 5000여개의 일자리가 만들어질 것으로 분석되기 때문에 하동군을 비롯한 전국적인 일자리 창출 및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 ‘산악관광 진흥법’이 조속히 제정될 수 있도록 국회에 설득해 달라고 요청했었다.

군 관계자는 “정부는 즉시 TF팀을 구성했으며, 그 결과 현재 국회에 계류 중인 ‘산악관광진흥구역 지정·운영법’의 대상이 너무 광범위하기 때문에 적합한 지역에 차별화된 관광콘텐츠를 개발할 수 있도록 특별법 제정을 준비 중이고 내년 상반기에 결정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이에 따라 하동군은 민간 투자자 현장확인, 개발계획서 분석, 전문가 인적 네트워크 구성 등 사업진행에 박차를 가할 예정이다. 이동을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