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설-아파트 관리비 비리 뿌리 뽑아야
사설-아파트 관리비 비리 뿌리 뽑아야
  • 경남도민신문
  • 승인 2018.12.26 19:04
  • 15면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남지역 아파트관리 관련 비리가 줄어드는 추세이기는 하지만 비리행위가 여전한 것으로 드러났다. 아파트 관리비는 임자없는 돈이라는 말이 나올 정도로 줄줄 새고 있어 당국의 지속적인 지도단속이 절실하다는 지적이다.


경남도가 아파트관리 감사와 관련해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올해 1월부터 28개 단지에 대해 실시한 아파트관리 감사 결과 시정지시 66건, 주의 197건, 반환 및 회수 12건(7900만원), 과태료부과 64건(1억 4300만 원)등 총 263건의 부적정 사례를 적발했다. 경남의 아파트관리비 비리는 줄어드는 추세이기는 하지만 300세대 이하 소규모 일부단지에서의 입주자대표회의 전횡과 관리사무소장 책임·의무 불이행 사례는 계속적으로 문제가 되고 있다.

올해 주요 적발사례는 공사·용역분야 부당행위(97건 37%)가 가장 많았고 관리바 관리 소흘 및 회계처리기준 미준수(56건 21%), 입주자대표회의의 구성 및 운영비 집행과정에서의 부당행위(28건 11%)순이다. 특히 이번 감사에서는 올해부터 실시하고 있는 일자리 안정자금 지원사업의 집행과 관련한 부적정 처리사례가 적발됐다. 이에 대해 도는 주택관리업자에게 영업정지 2개월, 주택관리사에게 자격정지 3개월 처분을 할 계획이다.

아파트는 경남도민의 절반 이상이 거주하는 중요한 주거시설이다. 따라서 아파트 관리에 대한 비리행위가 근절되지 않고 있는 것은 도민들의 생활과 직결된느 문제이다. 아파트 회계가 불법 덩어리라는 사실은 용서할 수 없는 범죄다. 관리비가 유용되면 시설 유지보수나 관리, 안전점검 등 생활여건이 열악해질 수밖에 없기 때문이다. 경남도와 시군의 지도단속도 중요하지만 아파트의 주인은 바로 주민인 만큼 아파트 관리에 주민들도 많은 관심을 가지고 적극적으로 참여해 비리행위를 막아내야 할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