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질 끌던 지방도 사업 선 보상제로 확 바꾼다
질질 끌던 지방도 사업 선 보상제로 확 바꾼다
  • 노수윤기자
  • 승인 2019.01.15 19:52
  • 2면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남도 편입토지 일정 보상률 넘으면 공사 발주해 공기 단축

경남도가 올해부터 도로사업 발주방식을 전면 변경하는 ‘지방도로 사업 혁신계획’을 본격 시행한다고 15일 밝혔다.


그동안 도로사업 장기화로 도민 불편을 초래하고 물가 변동에 따른 계약금액 증가 등으로 가중됐던 도비 부담을 줄이고 공사기간을 앞당기기 위해서다.

지금까지는 공사 발주와 동시에 편입토지 등에 대한 보상에 나서 보상이 원만하게 이뤄지지 않으면 공사기간이 늘어나는 등 각종 문제를 가져왔다.

도는 신규사업부터 보상률이 60% 정도인 등 일정 보상률을 넘기면 공사를 발주하는 ‘선 보상제도’를 도입한다.

보상 협의 기간 단축을 위한 새로운 보상체계도 적용한다.

기존은 보상 위탁기관과 공사를 도급한 도급사가 공동으로 보상업무를 시행하는 방식이다.

앞으로는 공사 발주 전 주민 대표를 포함한 보상위원회를 구성해 사전공청회를 열고 감정평가사를 공동 선정하는 등의 절차로 진행한다.

사전공청회의 참석률을 높이기 위해 평일 저녁이나 휴일에 시행한다.

지금까지 확보한 예산만 집행해 공정에 차질을 빚는 사업지구는 실질적인 준공과 부분개통 위주로 예산을 투입한다.

이를 위해 도는 지방도 사업 추진 현황을 조사·분석해 조기 준공과 부분 개통이 가능한 지구로 나눠 지구 간 예산을 조정할 계획이다.

주민참여형 도로사업도 적극 추진한다.

민간참여 확대를 위한 '도로 거버넌스(Road Governance)'를 구축해 설계 때부터 지역 주민과 민간전문가가 참여하는 설계자문단을 구성한다.

건설공사 명예감독관 제도도 시범 운영한다.

계획 단계부터 주민의견을 반영해 민원 발생을 줄이고 공사기간도 단축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경남도의 올해 도로사업은 33개 지구(180.2km)에 1493억원(국비 441억원, 도비 1052억원) 규모다.

국지도 사업 11개 지구(91.9km)에 943억원, 지방도 사업 22개 지구(88.3km)에 550억원을 투입한다.

올해 준공 예정 및 부분 개통 가능한 6개 지구(46.0km)에 159억원을 집중 투입할 계획이다.

신대호 도 재난안전건설본부장은 “도로사업 혁신을 통해 지방도의 공사기간을 평균 9.6년에서 6.6년으로 3년 줄여 도로사업 장기화에 따른 주민불편을 최소화할 것”이라고 말했다. 노수윤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