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해 장유소각장 시민공동대책위 결성
김해 장유소각장 시민공동대책위 결성
  • 이봉우·문정미기자
  • 승인 2019.01.15 19:52
  • 3면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15일 오전 11시 김해시청 브리핑룸에서 김해시민사회 공동대책위 결성 기자회견을 가졌다.
“지방선거에 나선 시장후보 이전공약 공염불”
“장유소각장 해당 지역민 아닌 전체시민 문제”

김해시의 장유소각장 현대화사업과 영향지역 주민 이전촉구가 장기간 대치국면 속에 해결의 실마리가 보이지 않는 안개정국으로 치닫자 마침내 9개 단체로 구성된 지역시민사회 공동대책위가 발족돼 행정편의주의로 처리하는 시 당국의 행태에 맞서겠다는 기자회견을 가졌다.

장유소각장 현대화사업과 해당 지역주민들의 이전촉구가 지난해 8월 시 당국의 일방적인 현대화사업 강행 발표로 급기야 촛불집회로까지 맞서고 있는 해당 지역주민들과의 마찰이 한 치 양보 없이 첨예하게 대립되고 있는 가운데 시민공동대책위는 장유해당 지역민의 문제가 아닌 김해시민 전체의 당면 과제임을 강조하고 나섰다.

15일 오전 11시 김해시청 프레스센터에서 가진 공동대책위의 기자회견은 쓰레기문제로 인한 갈등에 첨예함을 보여주고 있다.

이들은 장유소각장 문제에 대해 이미 지난 2014년 지방선거에서 시장후보들이 이전을 공약했고 다음에 이를 시 당국이 공식발표했다는 것이다.

이후 이전부지 물색을 위한 연구용역이 진행돼 적정후보지까지 보고되었다는 것이다.

이에 따라 허성곤 김해시장도 2016년 시장 재선거에서 이전을 공약 당선됐다며 부곡동과 장유 지역 주민들은 이러한 정치인들의 행정이전 약속을 믿고 기다려 왔다는 것이다.

그런데 선거철에 맞춰 행정편의주의로 시민을 받드는 공약으로 흘러갔지만 그 책임은 시민들에게 증가되고 있다고 하며 이전은커녕 시당국은 경제적인 이유로 창원쓰레기까지 받아 쓰레기 광역화로 기존 시설을 증설하려 하고 있다고 주장 주민건강권 침해와 혐오시설로 이전에 대한 해결의 실마리는 보이지 않고 있다고 강조하고 있다.

특히 시민사회공동대책위는 이날 기자회견에서 장유소각장 문제는 김해시민이라면 절대 묵과해서는 안되는 우리들 자신의 문제라는 점을 들고 있다.

이에 대해 이들은 14일 결성이후 장유소각장 문제에 행정편의주의로 처리하는 시 당국의 행태에 일침을 가하는 집담회를 가지고 공동대책위 구성을 결의한다고 주장했다.

이들은 이날 기자회견에서 주민불안을 잠재우려는 소모전을 이제 끝내야 한다며 요구사항을 제시했다.

이들의 요구사항은 김해시 당국은 이전하겠다는 2차례의 약속을 저버린 책임을 지고 갈등의 근원적 해결을 위해 소각장을 이전하는데 합의하라고 주문했다.

이전 장소에 대해서는 추후 논의를 통해 적절한 곳을 물색하면 된다는 것이다.

끝으로 시 당국은 관내에서 발생되는 생활쓰레기 총량을 줄이기 위한 정책 전환을 시도하고 실천하라는 주문이다.

이날 기자회견에 나선 시민사회공동대책위는 9개의 연대단체가 참여했다.

이에 대해 시 당국은 이날 반론 보도자료에서 생활쓰레기 감량을 위한 교육캠페인을 꾸준히 해오고 있다며 재활용품 처리량도 1만t에서 1만 6000t으로 늘었다고 설명하며 장유소각장을 이전하면 소각장열로 가동됐던 지역난방에 차질이 생겨 5년간 109억원이었던 적자폭이 확대될 우려가 있다고 해명하고 있다. 이봉우·문정미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