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원시 ‘진해해양항만발전협의회’ 발족
창원시 ‘진해해양항만발전협의회’ 발족
  • 최원태기자
  • 승인 2019.01.29 19:15
  • 11면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신항만 건설 효율적 지원·개발이익 환원·상생협력발전 결의
▲ 창원시는 28일 창원시의 해양항만 자치권 확보를 위한 범시민단체인 ‘진해해양항만발전협의회’가 발족했다.

창원시는 28일 창원시의 해양항만 자치권 확보를 위한 범시민단체인 ‘진해해양항만발전협의회(이하 협의회)’가 발족했다.


이날 협의회는 진해구청 대회의실에서 시민 400여명이 참여한 가운데 창립총회를 개최하고 협의회의 출범을 공식적으로 선언했으며, 정판용 전 경남도의회 부의장을 대표위원장으로 선임했다.

창립총회는 개회선언, 정판용 대표위원장 개회사, 허성무 창원시장 축사, 협의회 창립 추진경위 및 향후 추진계획 설명, 결의문 낭독, 토론회 순으로 진행됐다.

협의회는 결의문을 통해 ▲제2신항 관련 협약 전 가칭 ‘신항지원특별법’ 제정으로 개발피해를 입은 지역민 지속적·실질적 지원 약속 ▲연도해양문화공간 조성사업 조속 시행 ▲명동마리나 및 웅동복합관광레저단지 신속 추진 ▲혐오·위험시설 설치시 주민협의 절차 시행 등을 강력히 촉구했다.

이어진 토론회에서 5명의 발제자가 나서 ▲중앙-지방간 항만관리 역할분담 제언 ▲신항 관리권 전환 전 준비사항 ▲진해 도시관광 활성화 방안 제안 ▲진해 스마트(웅동 in 스마트)도시 추진 제언 등 5가지 주제로 창원시 해양항만 발전방향과 대응전략 등에 대해 열띤 토론을 벌였다.

정판용 대표위원장은 개회사를 통해 “현재 신항은 창원과 부산의 경계에 위치해 창원시가 전체 면적의 70%를 차지하고 있음에도 창원시민 고용률은 10%에 못 미친다”며 “지금이라도 현재까지의 불평등을 해소하고 조상대대로 내려온 삶의 터전인 바다를 잃고 실의에 빠진 어민들을 위해 실질적 지원 대책이 마련될 수 있도록 적극 노력할 것”을 다짐했다.

허성무 시장은 “2019년을 창원경제 부흥의 원년으로 삼고 지역경제 살리기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며 “신항 개발사업으로 피해를 입은 어민들에 대한 지원 대책 마련 및 지역주민들의 고용창출과 항만 배후단지 개발을 통한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 창원시도 적극 노력하겠다”고 했다.

한편 진해해양항만발전협의회는 지난해 10월 8일 7명의 공동위원장이 참여한 ‘진해신항만발전포럼’으로 시작해 ‘진해해양항만발전협의회’로 명칭을 바꾸고 10명의 공동위원장과 김성찬 국회의원, 황기철 더불어민주당진해지역위원장 2명의 고문, 자문위원 110명, 회원 2000여 명으로 구성된 조직으로 확대 재편했다. 협의회는 지난해 당초 부산 ‘호남도’에 예정되어 있던 LNG벙커링 터미널 입지를 진해 ‘연도’로 변경하려는 움직임을 적극적인 대응으로 사전 차단한 바 있다. 최원태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