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남도 수도권에 버금가는 광역교통체계 마련 시동
경남도 수도권에 버금가는 광역교통체계 마련 시동
  • 노수윤기자
  • 승인 2019.01.31 19:26
  • 2면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광역교통 기반마련·남해안 고속화 철도 구축에 총력

경남도는 올해 교통정책으로 수도권에 버금가는 경남·부산·울산 광역교통체계 기반 마련과 남해안 고속화 철도 건설 등을 확정·중점 추진한다고 31일 밝혔다.


교통안전문화 정착과 버스 노선 재구조화, 교통약자 이동권 강화도 추진한다.

부산과 울산 등을 오가는 광역교통량 증가에도 도로 등 광역교통 인프라가 부족해 광역교통망 구축 기반 마련에 나선다.

먼저 광역교통 현안을 분석하고 부족한 광역도로, 광역환승센터, 광역철도는 물론 광역환승 할인, 간선 급행버스 체계(BRT·도심과 외곽을 잇는 주요 간선도로에 버스전용차로를 설치해 급행버스를 통행하게 하는 대중교통시스템으로 땅 위의 지하철로 불린다)도 마련한다.

이를 위해 도는 지난해 9월 경남·부산·울산 광역교통실무협의체를 구성했고 두 차례에 걸친 실무회의를 통해 ‘대도시권 광역교통기본계획 및 시행계획에 반영할 현안사업 공동 발굴’을 합의했다.

광역교통 인프라가 확충되면 수도권과 같은 광역교통망을 구비해 경남과 부산, 울산 통행이 보다 편리해질 것으로 기대된다.

남해안 고속화 철도 건설에도 박차를 가한다.

부산에서 전남까지 6시간 이상 소요되는 남해안 철도시설을 개선하기 위해 경남도가 추진 중인 부전~마산 복선전철화 사업을 중점 추진해 2020년 6월 개통할 예정이다.

복선전철화가 완료되면 1시간33분 걸리던 통행 시간이 38분으로 55분이나 단축돼 부산과 경남 서부권 간 통행이 한층 편리해질 것으로 전망된다.

2017년 9월 예비타당성조사가 통과돼 국토교통부가 실시설계 중인 진주~광양 간 전철화 사업은 2021년 12월 개통을 목표로 국비확보에 집중한다.

올해부터 주 52시간 근로시간 단축에 따른 버스업계 영향의 줄이고 새로이 경남교통체계를 구축하기 위해 대응방안도 마련한다.

도는 2억원을 들여 도내 전 지역에 운행 중인 시외버스 20개 업체, 시내버스 27개 업체, 농어촌버스 9개 업체를 대상으로 근로환경 변화에 따른 업계 영향을 분석하고 노선 개편에 나서기로 했다.

교통약자에 대한 이동권 보장을 확대하기 위해 저상버스를 7대에서 120대로 늘린다. 저상버스는 국토교통부가 보급 중인 일반저상버스뿐 아니라 환경부 친환경차 도입 사업과 연계한 수소 및 전기 저상버스도 도입한다.

오지·벽지 주민들의 교통 불편 최소화를 위해 운행 중인 브라보 택시를 592개 마을(지난해 579개 마을)로 확대 시행한다.

체계적인 교통안전 정착을 위해 종합계획과 대책도 마련한다.

교통사고 사망자를 줄이기 위해 37억원을 투입해 대형버스·화물 등 사업용 차량에 첨단안전장치 장착비를 지원하고 사업용자동차 첨단안전장치(비상 자동제동 장치와 차로 이탈 경고장치)제동 지원사업도 함께 추진한다.

박환기 도 도시교통국장은 “올해 교통정책 관련 중점 시책은 사람 중심의 사회라는 철학에 따라 공공성과 책임성 강조에 중점을 두었다”며 “안전하고 편리하게 대중교통을 이용할 수 있게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노수윤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