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당 전대…오세훈 vs 황교안 양강구도
한국당 전대…오세훈 vs 황교안 양강구도
  • 배병일기자
  • 승인 2019.02.12 18:51
  • 3면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오세훈, 중도우파·개혁보수 깃발 들고 대결

자유한국당의 차기 지도부를 선출하는 2·27 전당대회에 오세훈 전 서울시장이 12일 최종 출마키로 하면서 전대 구도는 오 전 시장과 황교안 전 국무총리의 양강 구도로 재편될 전망이다.


오 전 시장은 당초 당 지도부의 2·27 전대 일정 연기 불가 방침에 반발, 다른 5명의 당권 주자(심재철·안상수·정우택·주호영·홍준표)들과 함께 전대에 불참하기로 했지만 후보등록일인 이날 출마 쪽으로 입장을 선회했다.

오 전 시장은 ‘전대 보이콧’선언(8일)을 나흘 만에 번복하는 데 따르는 정치적 부담으로 이날 이른 아침까지도 출마와 불출마를 놓고 고심을 거듭한 것으로 알려졌다.

하지만 당대표 선거에 나서기로 막판 결심 한 것에는 최근 박근혜 전 대통령의 옥중메시지를 비롯해 당내 일부 의원들의 ‘5·18 망언’ 등이 영향을 미친 것으로 알려졌다.

이미 탄핵으로 정치적 빈사 상태인 박 전 대통령이 전당대회 국면에 등장, 때아닌 ‘배박’(背朴·박근혜를 배신했다) 논란을 일으킨 데 이어 역사적·정치적 평가가 끝난 5·18 민주화운동을 놓고도 자당 의원의 '망언'이 잇따른 데 대해 위기감을 느꼈던 것으로 보인다.

당 안팎에서는 이같은 논란이 모두 과거 회귀적이란 점에서, 한국당이 전당대회 국면에서 일부 극우 지지층의 표심을 잡기 위해 자승자박한 모양새라는 말도 나왔다.

이런 상황을 고려할 때 오 전 시장으로선 자신이 중도 우파와 개혁보수의 깃발을 내걸고 전당대회에 뛰어든다면, 최악의 상황에서 당권을 잡는 데 실패하더라도 비박(비박근혜)계 대표주자로 자리매김 할 수 있다는 계산이 깔린 것으로 보인다.

앞서 오 전 시장은 지난 7일 출마선언에서도 ‘정치인 박근혜를 극복해야 한다’며 상대적으로 친박(친박근혜)계 지지세가 강한 황 전 총리에게 각을 세웠다.

한편 주호영·심재철·안상수·정우택 의원은 이날 줄줄이 성명서를 내고 이번 전대에 불출마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기호 추첨 결과 황교안 후보는 1번, 오세훈 후보 2번, 김진태 후보는 3번을 각각 받았다. 연합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