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고-생활 속 근육통과 근막통증
기고-생활 속 근육통과 근막통증
  • 경남도민신문
  • 승인 2019.02.18 18:46
  • 14면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박해연/체육학박사·대한직장인체육회 요가필라테스협회장

박해연/체육학박사·대한직장인체육회 요가필라테스협회장-생활 속 근육통과 근막통증


우리의 몸은 항상성을 유지하며 생성하고 퇴화한다. 이 말은 먹은 만큼 배출을 해야 하고, 굽힌 만큼 펴주어야 하며, 사용한 만큼 휴식이 필요하다는 뜻이다. 간단한 규칙에서 우리의 일상을 한번 되돌아보면 나쁜 자세ㆍ척추변형ㆍ관절통ㆍ근육통 · 근막통증 등 나의 몸에 일어나는 통증과 변화들을 이해 할 수 있을 것이다.

근육통과 근막통증은 중년이후 생활을 함께하는 동반자다. 밤낮없이 움직이든 멈추든 늘 따라다닌다. 성장기 청소년때는 근육통이 성장통이기 때문에 시간 지나면 없어진다. 하지만 중년이후 근육통과 근막통증은 증후군과 만성질환으로 구분이 된다. 근육통은 주로 근육에 통증이 발생하는데, 통증은 깊고 쑤시는 느낌이 특징이다. 근육을 수축시키면 통증이 심하게 되고 운동범위가 제한이 된다.

근육이 약해져 있지만 근육의 위축은 없으며 누르면 아픈 부위가 있는데 이 부위가 통증 유발점이다. 통증 유발점이 있는 지점의 근육은 밴드처럼 딱딱하게 만져지는데 누르면 통증이 발생한다. 주변 다른 부위에서도 방사통을 느끼게 된다. 근막통증증후군은 근막이나 근육에 통증 유발점이 있으며, 해당 근육의 통증과 이와 동반된 연관통 등의 여러 증상이 생기는 질환으로 흔히 어른들이 '담에 걸렸다'라고 표현한다. 이러한 근막 통증 증후군은 누구나 일생에 한번쯤은 걸리는 매우 흔한 질환이기도 하다.

요즘 근막통증 치료들 중 도수치료ㆍ체외충격파 치료는 대표적 의료치료이다. 임상운동가 견해에서 근막통증을 일으키는 근막이란 무엇인지 분석해 보면 근막은 삼차원적 거미줄 모형인 콜라겐 액상으로 근섬유의 수축과이완, 근육의 사용 후 빠른 회복을 위한 윤활유 역할을 하는 콜로이드 성분이다. 인체 근육ㆍ장기 등 전신에 걸쳐 있으며 인체형태와 구조를 만드는 결합조직이며 근육의 근막은 혈관, 신경, 인대를 감싸고 있다. 콜로이드는 성분에 따라 분류를 하는데 근막은 졸(sol) 상태에서 겔(젤)상태로 변화는 성분이다. 보통의 콜로이드 용액을 졸이라 하지만 열과 약품 등에 의해 굳어져 고체 또 반고체로 변하게 되는데 이와 같은 현상을 졸의 응고(凝固)라고 하며 응고한 고체를 겔이라 한다. 졸은 보통 온도를 높이면 겔로 변하나 젤라틴이나 한천, 곤약처럼 냉각하면 겔로 변하는 것도 있다.

콜로이드 성질을 우리 몸의 근막과 체형에 비유하여 설명을 하자면 근육통ㆍ근막통증ㆍ체형불균형은 생활습관병이다. 통증은 태어나면서 부터 생긴 것이 아니라 시간이 흘러가면 생겨나는 질환이다. 항상 사용하는 방향ㆍ자세로 인해 근육의 근막은 수소화작용이 일어나 차가운 겔 상태로 변화하여 체형이 고정화된다. 쉽게 알 수 있는 버섯증후군이다. 내목이 일자목이며 경추7번(목뒤 쪽 튀어나온 뼈)이 불룩하니 만져지고 어깨 승모근이 곤약처럼 단단히 굳어 손이 들어가질 않는 만큼 단단하다. 그 부분 또한 혈액순환이 되질 않아 차갑고 늘 아리는 통증이 발생하게 된다. 사용한 근육이 과사용이 되어 제자리로 가지 못하여 근육통이 발생하며, 근막이 젤(콜라겐)상태에서 겔(곤약)상태로 변하면서 근막속의 미세혈관의 압박으로 인해 혈액순환 장애가 일어나 근막이 단단히 굳어지게 되고 체형의 변화가 일어나게 된다.

겔 상태의 근막을 다시 젤 상태로 만들려면 열이 필요하다. 그래서 나온 치료방법이 온열치료ㆍ체외충격을 주어 상처를 낸 다음 인체 자연치유능력을 이용한 방법으로 상처 치료를 위해 혈액이 상처로 모이게 되고 인체 온도 열의 발생에 의해 근막이 다시 젤(콜라겐)상태로 되돌아가게 된다. 이러한 치료방법이 체외충격파 치료ㆍ도수치료 방법이다.

운동으로는 바디롤러·폼롤러·볼ㆍ리커버링 등 근막이완운동들이 있다. 병원치료는 통증부분만 치료하는 부분치료방법이며 근막이완운동은 몸의 움직임을 통한 전신 밸런스운동이다. 신체의 움직임은 부분에서 오는 것이 아니다. 팔을 올리는 동작에서도 어깨 회전근ㆍ하강ㆍ외전ㆍ내전ㆍ복직근ㆍ견갑거근ㆍ목 주변 근 등 다양한 근육의 움직임에서 팔이 올라간다. 어깨통증 발생 원인을 알면 치료도 운동방법 또한 간단하다. 근육의 조합ㆍ근막의 상태ㆍ통증강도기간ㆍ체형분석ㆍ생활습관을 알게 된다면 근육통 없는 일상생활을 즐길 수 있을 것이다. 내 몸에 이상이 생겼다면 먼저 원인을 찾아내고 대응 방법을 찾는 것이 현명한 생활습관 만들기 일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